경북 문경의 공장 화재로 소방관 2명이 순직한 가운데 소방관 처우 개선이 관심사로 떠오른다. 소방 공무원들은 지난 2020년 국가직으로 승격됐지만, 예산 책정에 여전히 한계를 갖고 있어 더 그렇다. 지자체에서 예산이 이뤄지다 보니, 사실상 지방직 때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고 한다. 따라서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면 이것부터 고쳐야 한다는 분석을 낳는다.

국민의힘은 지난 2일 경북 문경 화재 현장에서 숨진 소방관 2명을 추모하며, 소방관 위험근무수당 대폭 인상 등을 총선 공약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그동안 국가와 국민이 소방관 헌신에 충분히 보답하지 못했고 처우·복지·근무 환경 등도 매우 열악하다는 판단에서다. 국민의 안전은 국민 안전을 담당하는 공무원들이 얼마나 건강하고 안전한지에 달려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허나 일선 현장에선 표심을 노리는 '헛공약'에 머무르는 게 아니냐는 볼멘 목소리도 터져 나온다. 매번 그때뿐 별로 달라지지 않아서다.

소방관 처우 개선에 대한 과제는 총선 공약으로 종종 등장한다. 현재 월 6만원인 위험근무수당을 크게 인상하고 소방장비 교체 예산을 확대하겠다고 발표하지만, 공약(空約)에 그치기 일쑤였다. 소방청에선 현장 분위기를 숙지하고 수년째 꾸준히 소방관 처우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해도, 큰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선거 때마다 정치권에서 하는 발언으론 현실화하기에 거리가 멀 뿐이라고 현장 소방관들은 비판한다.

이제는 정치권과 정부에서 소방관 처우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실례로 월 6만원인 쥐꼬리만한 위험근무수당은 시급히 올려야 마땅하다. 그야말로 한참 전에 책정한 수당은 국민 안전을 책임지는 소방관에겐 터무니없는 액수로 여길 수밖에 없다. 특히 현재 소방 관련 대부분의 예산을 지자체에 기대고 있는 현실은 하루빨리 고쳐나가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소방관이 국가직으로 승격한 이후 예산의 10% 정도를 소방청에서 받고 있지만, 태부족하다는 게 한결같은 소방 관계자들의 얘기다.

여기에 소방 인력 운용과 소방·안전시설 확충을 위해 더 힘을 쏟아야만 국민 안전을 위해 헌신하는 소방관들의 노고에 보답할 수 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