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정 성남시 시민옴부즈만]

시의원 출신…최근 성남시가 위촉
시민 권익 보호 민원 조사 역할 수행
“다시 공공부문서 일하게 돼 기뻐
현장서 답 찾는 옴부즈만 활동할 것”

시의회 여전사가 '옴부즈만(ombudsman)'으로 돌아왔다.

지방의원으로 왕성한 의정 활동을 펼쳤던 박완정(사진) 전 성남시의원이 옴부즈만으로 성남시에 입성했다.

박 전 의원은 지난 1월 30일 열린 성남시의회 제290회 임시회에서 '성남시 시민옴부즈만 위촉 동의안'이 가결돼 제4대 성남시 시민옴부즈만으로 위촉됐다.

신임 박 시민옴부즈만은 성남시청 시민옴부즈만실에서 4년 임기로 시와 소속 기관의 위법·부당한 행정처분 또는 행정행위(부작위 포함)로 인한 시민 권리 침해에 대해 상담·조사해 권익을 보호하는 민원조사관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그는 2012년 제6대 성남시의원 시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부인 김혜경 씨에게 경기도 법인카드로 음식물 등을 구매해 전달한 의혹을 받는 전 경기도 사무관 배모 씨(당시 성남시 별정직 7급 공무원)를 처음 시민들에게 알린 장본인이다.

당시 초선 시의원으로서 성남시정에 대해 송곳 같은 질의로 명성을 얻었다. 2018년 지방선거 후 정치권을 떠났다.

박 시민옴부즈만은 “6년 만에 공공부문에서 다시 일하게 돼 무척 설레고 기쁘다”며 “성남시는 기초지방정부이지만, 민원이 많고 복잡하다. 민원을 해결하고 만족할만한 답변을 도출하기 위한 업무이기에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것”이라고 했다.

이어 “우선, 시민들이 우리 시 옴부즈만제도에 참여하도록 홍보에 집중하고 싶다”며 “아무리 좋은 제도라도 활용이 되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지 않나”라고 반문한다.

그러면서 “조만간 시민옴부즈만이 고충처리위원회로 명칭이 바뀔 예정”이라며 “앞으로 시민옴부즈만으로서 성남시민의 고충을 해소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화여자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한 그는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여의도연구소 객원연구위원, 미래지방재정연구소 대표 등을 역임했다.

시민옴부즈만을 지원하게 된 계기에 대해 “과거 시의원 시절 지역구에서 민원사항이 생겼을 때 누구보다 빨리 시민들에게 다가가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마침 성남시에서 시민옴부즈만 공고가 나와 이것만큼은 잘할 자신이 있어 지원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동안의 성남시 옴부즈만 운영에서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는 “옴부즈만제도가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전국의 많은 지방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데도, 시민들에게 고충 민원 해결의 창구라는 인식이 아직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성남시는 2021년부터 온라인 접수 민원 건수가 많이 증가하고 있지만, 그동안 처리결과를 보면 적극 행정을 유도할 수 있는 제도개선이나 시정권고의 수용보다는 해당 부서에 민원을 이첩하는 '이송 민원'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고 꼬집었다.

이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2022년부터 시 옴부즈만실에서 운영해 오고 있는 민원배심원제를 활용한 재심의 제도를 들었다.

박 시민옴부즈만은 “앞으로 민원인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민원배심원으로 활동할 전문 자문위원들을 더 보강해 운영할 예정”이라며 “'현장에 답이 있다'는 원칙으로 현장에 가서 그 해결책을 강구하는 적극적인 옴부즈만 활동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어쩔 수 없는 제도상, 법률상의 문제로 최고의 만족할 만한 답은 드릴 수 없을지라도 민원인의 눈높이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면, 민원인이 행정기관을 바라보는 시각은 분명히 달라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성남=글·사진 김규식 기자 kg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