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현장 안전점검 계획 수립
사각지대 해소 스마트 기술 접목
노후시설 맞춤점검 시스템 구축

인천항만공사(IPA)는 2035 경영목표인 공공기관 안전관리 1등급을 달성하기 위해 인천항 건설현장 및 시설물에 대한 연간 안전점검 계획을 수립했다고 19일 밝혔다.

IPA는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자 건설현장 및 시설물의 사고 위험을 제거하기 위해 선제적 안전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이에, IPA는 정부 중대재해감축로드맵에 따른 위험성 평가를 토대로 소관 건설현장 33개소(총공사비 50억원 이상 대규모 건설현장 5개소, 그 외 소규모 건설현장 28개소)에 대한 정기안전점검을 분기별 1회 실시한다.

특히 소규모 건설현장에 대해서는 떨어짐, 끼임, 부딪힘 등 3대 사고유형에 집중한 맞춤형 점검을 월 1회 추가 실시해 각 건설현장의 자기규율예방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시설물안전법상 제1·2·3종 시설물 36개소를 포함한 소관 시설물 102개소에 대해서는 법적 점검 횟수 연 2회를 초과하는 분기별 안전점검을 벌이고, 점검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드론 등 스마트 기술을 접목한 안전점검을 추진한다.

아울러 항만시설 14개소에 대한 성능평가를 진행하고, 성능에 따른 투자 우선순위 선정 및 빅데이터를 활용한 점검·보수주기 결정 등 노후시설의 내구연한 증대를 위한 시스템도 구축한다.

해빙기·우기·폭염·태풍·동절기·한파 등에 따른 건설현장 및 시설물 안전 취약시기에 특별안전점검을 실시하고 CEO 및 임원 주관 안전점검 분기별 1회 이상 실시, 우수 현장 안전 인센티브 제공, 위험발굴 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최 등 현장 중심 안전리더십을 강화해 IPA형 안전경영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김성진 IPA 개발계획처장은 “계획에 따른 안전점검을 차질없이 수행할 것”이라며 “국토교통부 안전관리수준평가 '매우우수' 등급 2회 연속 달성 및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안전관리 1등급 획득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은경기자 lotto@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