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맥스(192820)는 직접 화장품을 연구 및 개발하고 생산하는 화장품 ODM 기업이다. ODM은 단순 주문자 생산만 받는 OEM보다 시장의 지배력, 사업의 지속성 모두 높은 사업이며 동사는 화장품 ODM 1위를 굳건히 유지 중이다.

3Q23 기준 매출구조는 화장품 사업이 100%를 차지하고 있고, 실적은 연결기준 매출액 4583억(YOY +15%), 영업이익 333억(YOY +69%, OPM 7.3%)를 기록했다. 이는 한국 법인의 해외 직간접 수출 증가 및 미국 법인의 적자 축소에 따른 것이다.

동사의 투자 포인트 첫 번째는 앞으로 동사의 성장을 이끌 미국 법인이다. 현재 미국 법인은 이자비용 증가 및 오하이오 공장 설비 손상차손 반영으로 인해 아직 적자를 유지 중이지만 올해는 기대할 만하다. 미국 법인의 연구개발비는 22년 29억에서 3Q23년 46억으로 연구개발비 증가에 따른 사업확장과 성장이 기대된다.

또한, 종속회사인 코스맥스 WEST는 100% 출자회사인 코스맥스 USA에 대한 2억 달러 규모의 현물출자를 진행함으로 이를 통한 재무구조 개선 및 실적 개선을 올해 엿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두 번째 투자 포인트는 신규 인디브랜드 증가이다. 동사는 작년에 인디 브랜드 119곳을 신규 고객사로 확보하는 등 많은 인디 브랜드를 공략하고 있다. 미국 법인에서는 다수 신규 인디브랜드 고객사 유입으로 ODM 비중(3Q22: 40%→3Q23: 75%)이 크게 확대되었고 일본에서도 인디브랜드 출시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맞춰 동사는 2025년 말에 도쿄 인근에 현지 공장을 설립할 예정이다. 미국과 일본 내의 인디브랜드를 빠르게 공략하는 것이 동사의 성장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이다.

앞으로의 미래가 기대되는 미국 법인과 현재 늘어나고 있는 인디브랜드에 관심을 갖고 공략하고 있는 점이 동사가 우상향으로 성장할 수 있는 요소로 판단된다. 따라서 투자의견 BUY를 제시한다.

원종민
▲ 원종민 아르고나우츠 애널리스트

/원종민 아르고나우츠 애널리스트 cirwhal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