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오는 3월부터 선감학원 피해자 유해 발굴에 직접 나서기로 했다. 2025년7월까지 1년5개월 동안 선감동 산37-1번지 2400㎡를 전면 발굴할 예정이다. 이곳에는 유해 114기가량이 묻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아울러 수습된 유해를 선감동 130-1 공설묘지 내에 봉안한다. 2022년과 2023년 2차례 시굴에서 수습되었으나 공간이 없어 임시보관 중이던 치아 등 유해도 이곳에 안치된다. 경기도는 안산시와 지난 1월부터 협의를 통해 매장지를 확보했고, 예산 9억원도 긴급 편성했다고 한다.

경기도의 결정은 행정안전부의 미온적인 대처와 뚜렷하게 대비된다.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진화위)는 2022년 10월 행정안전부와 경기도에 유해 발굴과 피해자들에 대한 사과 및 지원을 권고했다. 부랑아 정책 수립과 무분별한 단속정책을 주도한 행안부와 시설을 운영한 경기도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 진화위의 결론이었다.

경기도는 이에 따라 2023년 초 경기도지사가 직접 피해자에게 공식 사과를 했다. 반면 행안부는 아직 사과하지 않고 있다. 또한 경기도는 2023년부터 피해자에게 위로금과 생활안정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지만, 행안부는 국회 특별법 제정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지원을 미루고 있는 실정이다. 유해 발굴마저도 경기도가 발 벗고 나선 데 비해 행안부는 여전히 뒷짐을 진 듯한 모양새다. 지자체에 한참 뒤처져 보이는 정부가 한심하다 못해 부아마저 치밀어 오른다.

선감학원 사건은 유해 발굴 말고도 아직 많은 과제를 안고 있다. 선감학원에서 국가폭력에 희생된 피해자 규모는 지금까지 드러난 것보다 많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원아대장에 기록되지 않은 피해자만 해도 1000명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피해의 실상을 정확히 밝혀내고 기록하는 일이 계속 진행되어야 한다. 또한 경기도는 경기도 거주 피해자밖에 지원할 수 없다.

부끄러움을 안다면 행안부가 공식 사과를 더는 미뤄선 안 된다. 그리고 범정부 차원에서 보상과 지원이 이뤄지도록 앞장서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