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특수목적법인 시기상조’ vs 민주 ‘도시 균형개발 위해 필요’
▲ 국민의힘 안양 시·도의원들이 14일 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안양지역 정치권이 박달스마트밸리 조성사업을 놓고 공방을 벌이고 있다.

국민의힘은 그린벨트, 군사보호구역 해제 등과 관련해 중앙정부와 협의가 제대로 안 된 상태에서 출자를 강행하려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입장이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첨단 복합단지로 조성할 예정인 박달스마트밸리는 만안구와 동안구의 균형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업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국민의힘 안양 시·도의원들은 14일 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 안양만안지역위원회와 강득구 의원은 ‘국민의힘 의원들이 지난 5일 열린 시의회 본의회에서 박달스마트밸리 출자 동의안에 반대투표한 것은 스마트밸리 사업을 반대하는 것”이라고 왜곡했다”고 밝혔다.

이어 “박달스마트밸리는 안양을 위해 필요한 사업이고, 성공해야 하는 사업임은 틀림없다”면서 “국토부와 국방부 등과 그린벨트 해제, 군사보호구역 해제 등에 대한 협의가 제대로 안 되고 삼성증권컨소시엄과의 계약이 이뤄지지 않았음에도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하겠다는 것은 혈세를 낭비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 박달스마트밸리 조성사업 위치도./사진제공=안양도시공사

하지만 민주당은 박달스마트밸리 조성사업은 박달동을 넘어 안양시민을 위한 사업이라고 맞서고 있다.

민주당 안양만안지역위원회는 지난 6일 보도자료를 통해 “국민의힘 측이 시의회 표결을 통해 정략적으로 박달스마트밸리 사업 추진을 지연시키려 했다”면서 “국민의힘 소속 정치인들에게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시민인지 정치 공학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달스마트밸리 출자 동의안은 안양도시공사가 공공시행자로의 지위 확보를 위해 프로젝트 회사 등에 50% 이상을 출자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면서 “국민의힘 3개 당협위원회는 지난 2022년 1월 박달스마트밸리 조성사업을 지방선거 이후로 미루라고 주장을 하는 등 지속해서 음모론까지 제기하며 방해했다”고 했다.

박달스마트밸리는 만안구 박달동 일대 총 328만㎡ 부지의 탄약대대 및 주변 사유지에 첨단 복합단지를 만드는 대규모 개발사업이다.

/안양=글·사진 이동희 기자 dh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