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 산본신도시 정비예정구역 주민 간담회

역세권 용적률 400%…정비 후 인구 15만 제시
▲ 군포시가 지난 2일부터 3차례 ‘산본신도시 정비예정구역 주민간담회’를 열어 용적률 등 기본안을 제시했다. /사진제공=군포시

군포시가 노후 계획도시 정비에 따른 산본신도시 재정비와 관련해 용적률 330%를 기준으로 제시했다.

또 리모델링 단지를 제외하고 정비예정구역을 정하는 경우와 리모델링 추진단지를 포함하는 경우를 함께 제시했다.

시는 최근 3차례 열린 주민간담회에서 주민의 의견을 듣고 시의 기본안을 이같이 냈다.

시는 산본신도시 총괄기획가 김용석 교수를 비롯해 정비 기본계획 용역 수행사인 KG엔지니어링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재궁동을 시작으로 열린 간담회에서 군포시는 산본신도시의 기준 용적률을 330%로 하겠다고 밝혔다.

KG엔지니어링은 “산본신도시의 인구가 1995년 조성 당시 목표인 16만8000명보다 감소해 현재 11만명”이라며 “정비 후 적정 인구를 지금보다 4만명 늘어난 15만명으로 계획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를 위해 현재 평균 용적률 220%를 330%로 올리고 특별 정비 예정 구역인 역세권은 용적률 400% 이상을 부여하는 수준에서 정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처럼 기준 용적률을 공개한 것은 노후 계획도시 중 산본신도시가 처음이다.

기준 용적률은 도로, 상하수도, 학교, 공원 등 기반 시설 용량을 고려한 도시 전체의 적정 수준 평균 용적률을 말한다.

김용석 산본신도시 총괄기획가는 “산본신도시의 부족한 자족 기능을 강화한 가운데 이주대책에 집중해 안을 만들었다”며 “가장 중요시되는 선도지구 선정은 주민 동의율”이라고 강조했다.

하은호 시장은 “오는 11월 경기도 심의를 받기 전에 시가 계획하는 초안을 공개하고 주민 의견을 받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돼 주민간담회를 서둘러 열게 됐다”며 “차질 없는 사업 추진에 다양한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이번 간담회에서 수렴한 주민 의견을 토대로 주민공람 및 공청회, 의회 의견 수렴, 경기도 승인 등의 행정절차를 거쳐 올해 말까지 산본신도시 정비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군포=전남식 기자 nscho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