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남극 장보고 과학기지’ 10주년
해수부 남극 장보고 과학기지 10주년을 기념해 ‘장보고체’ 공개
남극 빙붕 붕괴 과정 세계 최초로 규명, 해수면 상승 예측 체계 기반 마련
▲ 남극 장보고 과학기지 전경./사진제공=해양수산부

 

우리나라 남극 대륙연구의 전초기지인 ‘남극 장보고 과학기지’가 올해로 설립 10주년을 맞았다.

12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지난 2014년 2월12일 동남극 테라노바만에 설립된 남극 장보고 과학기지는 세종 과학기지에 이은 남극 내 두 번째 과학기지다. 장보고 과학기지는 남위 62도 킹조지 섬에 위치한 세종 과학기지에 비해 남극 중심부로의 접근이 용이해 남극 빙하 및 대륙연구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 연구진은 지난 10년간 남극 장보고 과학기지를 통해 본격적인 빙하연구를 수행했다.

남극 빙붕의 붕괴 과정을 세계 최초로 규명하고, 미국‧영국과 함께 스웨이츠 빙하 연구를 추진했다. 또 난센 빙붕 연구를 통해 빙붕 안정도 평가모델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등 해수면 상승 예측 체계 기반을 마련했다.

극지 연구 지평을 대륙까지 넓히는 성과도 있었다.

남극운석 탐사를 통해 확보한 운석으로 지난 2014년부터 운석-지질 연구와 빙하-빙권 연구를 추진 중이며 세계에서 네 번째로 두꺼운 빙붕 시추 기록을 세워 얼음으로 덮여있던 바다를 탐사하는 데 성공하고, 장보고기지부터 남극 내륙연구 거점까지 대한민국만의 독자적인 육상 루트를 개척했다.

이밖에도 장보고 과학기지 인근 인익스프레시블섬의 남극특별보호구역 지정과 인익스프레시블섬 내 아델리펭귄의 취식지 변화도 최초로 확인하며 대한민국 극지연구의 위상을 높였다. 또 세계 최대 해양보호구역인 남극 로스해 생태계 보존 방안에 대한 종합적 연구와 함께 세계 최초로 남극 이빨고기 염색체를 해독했다.

강도형 해수부 장관은 “국민의 지지와 대원들의 사명감 덕분에 지난 10년간 남극 장보고 과학기지를 안정적으로 운영하며 의미있는 연구성과들을 낼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그간의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극지 연구 선도국으로의 도약’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해수부는 남극 장보고 과학기지 10주년을 기념해 ‘장보고체’를 공개했다. ‘장보고체’는 지난해 극지연구소에서 ‘대국민 손글씨 공모전’을 통해 선정‧개발됐다. 12일부터 해양수산부 누리집과 극지연구소 누리집에서 무료로 내려받아 이용할 수 있다.

/이은경 기자 lotto@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