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지역별 정원 계획 발표 전망
아주·가천대 “40명인 정원 고려
증원 폭 대폭 확대되길 기대”

道의사회, 의대 증원 규탄 집회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의사 인력 수급을 위해 비수도권 의과대학 중심으로 증원 추진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경기권 대학들의 증원 규모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역 의대간 수준격차 우려된다. 지역별 의대정원계획 발표는 오는 4월쯤으로 전망된다.

지난 6일 보건복지부는 보건의료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의사 수 부족에 따른 의대 정원을 2025학년도 입시부터 2000명 증원하겠다고 발표했다. 현재 정원은 3058명으로 5058명까지 대폭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복지부는 의사 수급 전망 연구결과를 토대로 2035년까지 1만명 이상의 의사가 부족할 것으로 보고 1만5000명 확보를 목표로 추진될 계획이다.

앞서 지난해 11월 복지부가 대학들을 상대로 의대 증원 수요 조사를 벌인 결과 2025년 2151명∼2847명, 2030년 2738∼3953명 수준의 증원을 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면서 복지부는 의대 입학정원의 대학별 배정에 대해 비수도권 의과대학을 중심으로 집중 배정한다는 원칙을 내세우고 있어 수도권 대학들의 반발이 예상되고 있다. 이는 지역 의대를 졸업한 의사가 지역에 남아 일할 확률이 크다는 분석에 따른 것으로 지역 의사 인력난 문제 해소의 돌파구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반면 기존 40%이던 지역인재전형을 60% 이상까지 확대 충원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부정적인 영향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지역인재전형은 해당 지역에서 고등학교 전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만 지역 내 의대에 지원할 수 있다.

이에 의대 진학을 목표하던 수험생들의 비수도권 지역 이전을 통한 입시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또 의대 입시 합격선이 낮아지면서 수도권과 지역의대학 간 수준 격차도 우려되고 있다.

경기권 대학들에서는 정부의 증원 규모 방침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아주대학교 관계자는 “세부적인 증원 계획은 발표가 나 봐야 알겠지만 경기도 내 주요 의대 정원이 40명인 점을 고려하면 경기권 대학들에서는 증원 폭이 대폭 확대되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가천대학교 관계자는 “정확한 가이드라인이 발표되지 않은 상황에서 입장을 제시하기 어렵겠지만 정부가 40명 정원인 미니의과대학에 대해서도 80명까지 증원 폭을 늘리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우리 대학에서도 정부의 증원계획을 기대하고 있다”고 답했다.

한편 대한의사협회 경기도의사회는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에 따른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7일 오후 4시부터 용산 전쟁기념관 앞에서 '제13차 포퓰리즘 의대 증원 규탄' 집회를 가졌다.

의사회는 이번 집회가 총파업을 포함한 의료계 투쟁의 시금석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이날 집회가 의료계의 분노를 보여주는 자리가 됐다고 설명했다.

경기도의사회 비상대책위원회 이동욱 비상대책위원장은 “의료계의 총파업 투쟁으로 국민 생명 피해가 발생한다면 그 책임을 오롯이 윤석열 대통령이 져야한다”고 강조해 말했다.

/박혜림 기자 ham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