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갑 개혁신당 양향자
“내가, 클러스터 시작과 완성”

안성 민주 최혜영
“K-벨트 중심 메가시티 구성”

안성 국힘 김학용
첨단산업도시로 전환 약속

수원병 국힘 방문규
“세계적 메가시티 허브 육성”

화성을 민주 진석범
“글로벌 혁신학교 동탄 설립”
▲ 경기도 남부에 건설 중인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사진제공=연합뉴스
▲ 경기도 남부에 건설 중인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사진제공=연합뉴스

'반도체 산업육성'이 경기남부지역 4.10 총선 핫 이슈로 떠오를 전망이다. 용인·수원·이천·화성·안성 등 지역에 출마하려는 예비후보자들은 반도체 관련 공약을 앞다퉈 쏟아 내고 있다.

7일 인천일보 취재결과를 종합하면 용인갑 선거구에서 개혁신당 후보로 출마한 양향자(56) 예비후보는 5일 출마선언문을 통해 "용인 클러스터 시작도 완성도 양향자"라고 했다.

양 예비후보는 "문재인 정부도, 윤석열 정부도 용인을 중심으로 한 'K-반도체 벨트'를 최우선 미래 전략으로 삼았다"며 "그러나 정쟁에 밀려 지원은 뒷전이다"고 했다.

그는 "반도체 클러스터를 세워야 한다는 K-벨트 전략을 최초로 설계했다"며 "300조원의 용인 투자를 이끌어 낸 K칩스법(조세특례제한법·국가전략첨단산업법)을 대표 발의해 통과시켰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3월 정부는 용인시 반도체 클러스터에 삼성전자가 300조원을 투자한다는 내용을 발표한 바 있다.

앞서 올해 1월 정부는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 계획을 내놨다. 이런 계획은 K칩스법에 근거하고 있다. 양 예비후보는 2022년 인허가 단축 등 반도체 기업에 특혜를 주기 위한 내용이 담긴 국가전략첨단산업법 개정안을 발의하기도 있다.

정부가 용인 남사읍에 지정한 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은 이 법에 근거해 특화단지로 정해졌다. 지난 정부에서 지정한 용인 원삼 반도체단지(일반산단)도 마찬가지다.

국토부 관계자는 "일반산단과 국가산단의 차이는 지정권자가 누구냐가 가장 크다"며 "입주 기업에 돌아가는 세제 등 혜택은 차이 없이 다 지원된다"고 했다.

이어 "국가산단 부지를 공공사업시행자가 조성하면 삼성이 해당 부지를 사서 반도체 시설을 조성하는 것"이라며 "산단도 지원을 받지만 별도의 특별법 때문에 세제 혜택 같은 걸 더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안성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최혜영(44) 예비후보는 '반도체 메가시티' 추진 공약을 냈다. 그는 국가전략첨단산업법 개정 등을 통해 메가시티를 구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최 예비후보는 1월11일 이 법에 담겨 있는 '수도권 규제 조항'을 삭제하는 개정안을 발의했다.

최 예비후보는 "안성이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소재나 부품 생산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다"며 "수도권의 K-반도체 벨트 지역을 중심으로 반도체 메가시티를 구성해 안성을 종합적인 산업 지역으로 만들겠다"고 했다.

같은 지역에 출마하는 국민의힘 김학용(62) 예비후보도 7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제 반도체 첨단산업도시로의 전환하겠다"고 했다. '반도체 소부장 특화단지 성공·반도체 실리콘밸리로 육성', '반도체 대기업 지역인재 의무 채용' 등을 이루겠다고 약속했다.

수원병에 출사표를 던진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방문규(61) 예비후보도 반도체 메가시티 육성 공약을 냈다. 그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남부권 모든 지자체가 반도체 메가시티 콘셉트 하에 뭉쳐 협력하면 대한민국 기술 경쟁력, 나아가 전 세계 기술 개발을 이끌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며 "수원은 그 반도체 메가시티의 허브가 될 수 있다"고 했다.

화성시 을 선거구에 출마한 민주당 진석범(51) 예비후보도 동탄신도시의 교육 실정에 걸맞는 글로벌 반도체 혁신학교(가칭) 설립하는 공약을 발표했었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