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 넘어 지역구 선거연합까지 가능할지 시험대…고양·인천 등 후보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5일 이번 총선에서 비례선거 대연합 구상을 내놓으면서 그 성사 여부에 정치권의 관심이 쏠린다.

‘정부 심판론’에 동조하는 민주 세력을 끌어모은 ‘민주개혁선거대연합’을 구축한 뒤 통합형 비례정당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방식은 지난 21대 총선과 유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영배 의원은 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선거연합정당이 20명을 공천한다면 11∼20번을 민주당이 맡고, 앞 순번을 민주개혁 세력에 내어주는 게 맏형으로의 책임 아닐까”라고 말했다.

현재까지 기본소득당과 열린민주당, 사회민주당 등으로 구성된 ‘새진보연합’은 환영 입장을 밝혔다. 기본소득당 용혜인 대표는 21대 총선에서 이미 더불어시민당 후보로 원내에 입성한 이력도 있다.

당내 이견이 분분한 쪽은 녹색정의당과 진보당이다. 이들 정당은 ‘민주당이 제안해 오면 논의해볼 수 있다’는 원론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지만 당내에서는 참여여부를 놓고 벌써부터 논란이 일고 있다.다.

특히 녹색정의당의 속내는 복잡하다. 4년 전 총선에서 민주당 등 거대양당의 위성정당 등장으로 가장 많은 피해를 입었기 때문이다. 이번에 동참하기에는 명분이 약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실리적인 면에서 현재 6석 보다 많은 비례대표 의석이 보장된다면 내부에서도 동참하자는 의견이 힘을 받을 수도 있다.

다음으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추진 중인 정당의 참여 가능성도 대두되지만, 민주당 내에서는 신중론이 우세한 분위기다.

민주당을 탈당한 이낙연 전 대표와 조응천·이원욱 의원 등과의 연합은 사실상 쉽지 않다는 전망이다.

지역구 선거에서의 연합 여부도 지켜봐야 할 대목이다. 특히 전국적 조직을 갖춘 녹색정의당과 진보당과 연합은 박빙 지역에서의 승리를 가져올 수 있기 때분이다.

이들 정당 간에 합의가 이뤄진다면 녹색정의당·진보당 후보가 경쟁력과 당선 가능성을 갖춘 지역에 민주당이 후보를 내지 않는 방안도 거론된다.

같은 곳에서 세 번의 총선을 이긴 녹색정의당 심상정 의원의 경기 고양 갑, 진보당 강성희 의원의 지역구인 전북 전주을, 배진교 의원(비례)이 구청장을 지낸 인천남동구 등이 그 후보지다.

/남창섭 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