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대로 서울시의 기후동행 카드가 경기도민의 혼란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인천일보 2월5일자 경기판 1면) 같은 경기지역이면서 사업이 달리 시행되는 바람에 실익은 없고 혼선만 빚어지고 있어서다. 일례로 기후동행 카드를 이용, 군포시에서 지하철 1호선을 타고 안양 석수 명학역에서 내려 환승하면 혜택을 못 받는 식이다. 카드 이용 편의를 내세우고 있지만 수도권 지하철 버스에 한정되고 그나마 경기 광역버스와 신분당선은 해당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같이 사용자의 불만과 혼란을 초래하는 서울시의 무분별한 기후동행카드 사업 확대는 자제하는 게 맞다. 그런데도 서울시는 인접 김포시에 이어 군포, 과천시와 협약을 맺는 등 영토 확대를 시도 중이다. 서울의 이기주의 행태가 아닐 수 없다. 따라서 정부가 좀 더 적극적으로 조정에 나서야 한다는 여론도 비등하고 있다.

특히 경기도가 5월 이에 맞서 'The-경기 패스'를 내놓을 계획이어서 더 그렇다. 게다가 5월부터 비슷한 성격의 정부추진 K-패스도 나온다. 인천도 I-패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모두 수도권 주민들의 대중교통비 부담 완화를 위해 만들어졌지만 혜택이나 이용 교통편이 서로 달라 혼란스러움은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물론 다양한 교통카드 출시는 이용자의 선택권이 확대된다는 점에선 동의한다. 하지만 거주지가 어디냐에 따라 이용이 제한적이다. 정부가 발행하는 K-패스는 전 국민이 대상이다. 월 15~60회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일정액을 사후 되돌려준다. 조건이 비슷한 더 경기패스와 인천I-패스는 이용을 경기·인천시민으로 한정하면서 무제한 등 추가 혜택이 있다.

기후동행카드는 이용이 많을수록 혜택이 더 커지는 구조이지만, 사용 지역이 서울로 제한된다. 서민을 위한답시고 앞다투어 내놓은 카드가 선택이 불공정하게 제한될 뿐만 아니라 지자체 주민 간 거리감을 조장한다는 지적도 그래서 나온다. 그동안 국토부와 각 지자체의 통합 노력을 모르는 바 아니다. 하지만 결과는 내놓지 못하고 있는 만큼 'K-패스' 'The-경기 패스' 'I-패스'가 출시되기 전 다시 한 번 머리를 맞대 교통카드 통합 묘책을 찾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