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부적격자 걸러낸 뒤 10% '컷오프' 돌입

민주당, 현역 하위 20% 개별 통보···계파 갈등 우려

여야가 공천심사에 본격 돌입했다.

국민의힘은 4·10 총선 공천 신청자 접수를 마치고 이번 주부터 물갈이 작업에 나서고, 더불어민주당은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 명단 통보가 예정되면서 전운이 감돌고 있다.

4일 국민의힘에 따르면 공천관리위원회는 공천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우선 서류심사를 진행해 ‘부적격자’를 먼저 걸러낼 계획이다.

후보 등록 서류에 허위 사실을 기재했거나 윤리위원회 의결로 탈당 권유 이상의 징계를 받은 적이 있는 사람, 2개 이상의 선거구에 공천을 중복으로 신청한 후보는 공천 부적격 판정을 받게 된다.

성폭력 2차 가해, 직장 내 괴롭힘, 학교폭력, 마약범죄 등 ‘신 4대 악’이나 입시·채용·병역·국적 비리 등 ‘4대 부적격 비리’로 형사처벌을 받은 경우엔 사면·복권을 받았더라도 공천이 원천 배제된다. 음주운전은 2018년 12월 18일 '윤창호법'이 시행된 후에는 한 번만 했더라도 ‘공천 아웃’이다.

아울러 현역 국회의원 컷오프(공천 배제)에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7명의 현역 의원이 컷오프될 전망인데, 평가 결과에 따라 이보다 더 많아질 수도 있다.

한편, 전날 마감된 지역구 공천 신청 접수에는 전국 253개 지역구에 총 847명의 지원자가 몰려 3.3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민주당은 이번 주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 명단 통보가 예정돼 있다.

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는 오는 6일부터 진행하는 종합심사 결과 발표에 앞서 하위 20%에 속한 의원들에게 개별적으로 통보할 예정이다.

사실상 ‘컷오프’에 해당하는 하위 10%를 포함해 감산 대상자 30여 명 중 비명(비이재명)계가 어느 정도 포함되느냐에 따라 갈등은 더욱 극심해질 수 있다.

친명(친이재명)계 원외 인사들의 비명계 현역 의원 지역구 출마가 줄을 잇는 상황에서 비명계 사이에서는 이른바 ‘공천 학살’을 우려하는 분위기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만약 비명계 현역 의원들의 대량 탈락이 현실화하면 이들이 연쇄적으로 탈당해 신당에 동참하는 시나리오도 배제할 수 없다. 탈당 행렬이 현실화하면 원심력은 커지고, 이 대표의 리더십에도 큰 타격이 불가피하다.

/남창섭 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