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 가능성 최초 공식 입장
김 지사 북부특별도와 같은 결
▲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31일 오후 수원시 장안구 천천동 보도육교에서 철도 지하화 관련 주민들의 민원사항을 듣고 있다. /김철빈기자 narodo@incheonilbo.com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월31일 경기도 분도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서울편입론를 당론으로 내세운 국민의힘이 김동연 경기지사가 추진하려는 북부특별자치도와 결이 같은 분도를 거론했다는 점에서 정치적 파장이 예상된다. 한 위원장은 또 남부지역에 집중할 '반도체 산업'에 대한 제대로 된 지원을 약속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수원 한국나노기술원에서 "서울과 경기 생활권을 시민들 요구에 맞게 재편하는 TF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북부지역은 행정처리나, 비즈니스 위해선 서울을 우회해 수원으로 내려가야 한다"며 "경기도에서 분도가 필요하다는 분들이 많다. 그 생각에 공감한다"고 했다.

그는 "경기도는 큰 틀로 보면 하나의 생활권이 아니다"며 "어떤 도시, 어떤 지역은 이미 서울권이고, 편입되길 원하는 분도 많다"며 "서울권으로 편입되는 메가시티론과 경기도를 분할해야 한다는 것 둘 다 공감한다"고 했다.

한 위원장은 "서울권 편입 논의, 경기도 분도 논의가 양립 불가능한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며 "해당 지역 시민들이 원한다면 둘 다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했다.

그동안 국민의힘은 김포-서울 편입론을 꺼내든 이후, 서울 메가시티를 위한 행동에 나섰었다. 국회에서는 이를 위한 법안이 발의돼 있었다. 서울편입만이 아닌 분도 가능성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사실상 처음 밝혔다. 김동연 지사와도 행정구역 재편을 위해 함께 움직일 수 있다는 가능성도 열어놨다. 북부분도는 해당 지역 주민들의 숙원인만큼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이같은 발언의 파급효과가 클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정부와 여당이 반도체 산업을 적극 지원한다는 발표도 했다. 현재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우리의 우선순위는 반도체"며 "대한민국을 이끈 건 저희 정치인이 아니고 (반도체 기업인)여기 계신 분들"이라고 했다.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2019년 발간한 자료를 보면 반도체 기업 362곳 중 178곳이 도내에 몰려 있다. 종사자는 7만5964명이다. 전국은 11만8846명이다. 출하액도 전체 77.1%인 91조원이다.

현재 정부는 622조 투자 규모의 경기남부 반도체 클러스터 구축 계획을 발표한 상태다.

한 위원장은 "우리의 우선순위는 반도체에 있다. 그 이유는 자랑스러운 반도체 산업의 역사가 세계 속에서 역사로 끝나지 않고 계속 이어질 미래가 되게 하기 위해서다"며 "국민의힘은, 우리 윤 정부는 반도체 산업을 이끈 우리 역군들의 일을 지원하고 도울 준비가 돼 있다"고 했다.

그는 각종 규제로 반도체 사업 확장에 어려움을 겪는 데에 대해 "어떤 정책이 나오면 기존 제도하고 조금씩 충돌되는 부분이 있다. 해결될 수 있을 정도라고 생각한다"며 "정부가 622조원 투자를 말할 때는 그 정도 계획이 있었을 것"이라고 했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