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전대 점포 행정처분 점검차
새해 첫 현장 방문 애로사항 청취
▲ 지난 30일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는 지하도상가를 방문해 운영상태를 점검했다. /사진제공=인천시의회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가 새해 첫 현장 방문으로 부평과 주안 지하도상가를 찾아 소상공인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인천시의회는 지난 1월30일 정해권 산업경제위원장을 비롯해 이명규(국·부평1)·나상길(민·부평4)·김대중(국·미추홀2)·박창호(국·비례) 의원 등은 시 담당자들과 부평 지하도상가와 주안 지하도상가를 찾아 운영실태를 파악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인천시 지하도상가 관리 운영 조례'에 따라 불법 전대 점포에 대한 행정 처분이 본격 시행된 이후의 지하도상가의 운영을 살펴보기 위해서다.

시에 따르면 올해 초 기준 인천시 지하도상가 점포 수는 총 3474곳이다. 이 가운데 2716곳(77%)이 직영 중이며 휴업 547곳(16%), 공실 190곳(6%), 사용제외 10곳(0.3%), 전차인 퇴거불응 7곳(0.2%), 전대 4곳(0.15%) 등이다.

이날 상가 관계자들은 상가 사용료 감면 및 납부기한 연장, 사용자가 다른 점포 사이의 경계벽 철거를 허용하는 '합칸' 등을 요구했다.

이명규 의원은 “3천여 곳이 넘는 상점으로 이뤄진 지하도상가는 인천의 상징이자 지역경제의 모세혈관과 같은 곳”이라며 “시에서는 내실 있는 상권 활성화 계획을 추진해 상인과 시민 모두의 만족도를 높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상길 의원도 “지하도상가가 살아나려면 상인들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필수”라며 “산경위를 포함한 시의회는 지하도상가 상인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어려움을 함께 헤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는 올해 지하도상가 활성화 계획으로 관리비·공제회비·마케팅비 등 지원, 공실 일반입찰 월 1회 이상 시행, 지하도상가 활성화 계획 및 협의회 구성, 냉난방기 및 전기설비 교체, 불법 전대 행정처분 등을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