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가 기후위기에 맞서 함께 노력 중이다. '기후 붕괴'가 이미 시작된 상태에서 각국은 탄소 배출량을 줄이려고 애를 쓴다. 나라마다 화석연료 보조금을 기후위기 대응에 투입하고, 민간 투자를 통한 탈탄소화 방안도 이어진다. 그러나 세계적인 정치적 갈등으로 무역 쇠퇴를 맞고 있는 가운데, 일부 국가에선 성장을 위해 탄소 배출량을 늘리는 데 열중해 대조를 띠기도 한다.

기후위기에 대처하려면 기업도 기업이지만, 우선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온실가스 감축을 실천할 수 있는 행동을 필요로 한다. 이런 의미에서 이른바 '탄소중립포인트제'는 중요한 구실을 한다. 탄소중립포인트제는 각 가정과 상업시설에서 전기·상수도·도시가스 사용량을 절감하면, 감축률에 따라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포인트를 지급하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2009년 11월부터 이 제도를 도입한 인천에선 참여율이 저조해 제도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인천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10개 기초단체의 탄소중립포인트제 참여율은 평균 9.4%로, 전국 평균 12.28%보다 훨씬 낮은 수치를 보였다. 구체적으론, 동구가 전체 2만 5471세대 중 3742 가구 참여로 14.69%를 기록했다. 그 다음은 연수구(14.59%)와 계양구(12.06%)였다. 옹진군(2.74%)과 중구(4.99%)는 인천에서 가장 낮았다. 서구(9.89%)·남동구(8.73%)·미추홀구(8.26%)·강화군(7.27%)·부평구(6.66%) 역시 10% 아래 참여율을 기록했다.

인천시는 올해 참여율을 20%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고 다짐하지만, 만만치 않다는 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우선 상승 효과를 높이기 위해선 지속적으로 참여를 독려해야 하는데, 절차가 까다로워 가입하기 어렵다고 한다. 인터넷을 통해 해당 사이트에 집안 수도와 가스 계량기 값 등을 직접 적어야 하는 등 꽤나 복집하다. 따라서 이를 타개할 방안이 절실한 실정이다. 이제 기후위기가 우리나라에도 닥친 당면 과제인 만큼, 탄소 배출량을 줄이려는 노력은 불가피하다. 이런 상황에서 시는 각 가정에 지급할 수 있도록 세워놓은 탄소중립포인트제 예산을 늘리면서 관련 행사를 적극 벌이는 등의 대책을 세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