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시청 앞 기자회견
“시, 원주민 귀향대책 세워야”
▲ 29일 인천 남동구 인천시청 앞에서 인천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인천상륙작전 기념사업 조례 추진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이재민 기자 leejm@incheonilbo.com

인천시의회가 인천상륙작전 기념사업을 제도화하는 조례를 추진하자 시민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와 월미도원주민귀향대책위원회는 29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상륙작전으로 쫓겨난 원주민들에게 대책을 마련하지 못할지언정 상처를 주지 말아야 한다”라며 “평화도시 인천, 안전한 도시 인천을 위해 '인천상륙작전 기념사업 조례' 추진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단체들은 “인천상륙작전 기념사업 대규모화가 남북과 국제 관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비판도 제기됐다”며 “시는 반면 인천상륙작전 당시 월미도에 살던 원주민들의 귀향 대책 요구에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인천시의회는 지난 19일 이명규(국·부평1)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인천시 인천상륙작전 기념사업 추진에 관한 조례안'을 입법예고 했다. 다음 달 5일 본회의에 상정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이 조례에 2025년부터 매년 1억8100만원씩 5년 동안 9억500만원이 새로 늘어날 것으로 추계했다. <인천일보 1월23일자 1면 “인천상륙작전 행사 조례 발의…희생자 지원은 외면”>

반쪽짜리 조례라는 지적을 피하기 위해서는 기념행사에만 초점을 둘 게 아니라 원주민들의 귀향을 도울 수 있는 대책까지 포함해야 할 필요가 있다.

한인덕 월미도 원주민 귀향대책위원장은 “인천상륙작전 기념행사는 크게 하지만, 정작 원주민의 목소리는 듣지 않고 인천시와 국방부가 서로 떠밀기만 하는 게 한탄스럽다”라며 “행사에만 신경 쓸 게 아니라 원주민들에 대한 부분도 조례에 함께 풀어나가면 한다”고 호소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