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점' A 동탄→평택, B 마석→춘천, C 덕정·수원→동두천·아산
정부, 내년 상반기 '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D·E·F 노선 포함
지하 고속도로 사업 시행 전후 예시/국토교통부 제공
▲ 지하 고속도로 사업 시행 전후 예시/국토교통부 제공

정부가 1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B·C(1기) 노선을 평택, 춘천, 동두천·아산까지 각각 연장한다. 2035년을 목표로 장기(김포)·인천공항·덕소(남양주)·교산(하남)이 기·종점인 D·E·F(2기) 노선도 추진한다. 올해 안으로 수도권 전철 1호선 등 지상철의 지하화 선도사업도 지정한다.

국토교통부 박상우 장관은 25일 의정부시청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향후 134조원을 투자해 교통 분야의 3대 혁신(속도혁신·주거환경혁신·공간혁신)을 이뤄내겠다 “고 말했다.

134조원 중 GTX에는 38조6000억원, 지방 광역·도시철도에는 18조4000억원, 철도·도로 지하화에는 65조2000억원, 신도시 교통 개선에는 11조4000억원을 투입된다.

국토부는 윤석열 정부 임기 내에 A·B·C 기존 노선 연장 착공 공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연장 노선은 본선과 동시 개통한다.

A노선은 평택까지 연장한다. B노선은 춘천까지, C노선은 위로는 동두천, 아래로는 천안·아산까지 늘린다. 만약 지자체 부담으로 사업이 진행되면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이 필요 없어 사업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2기 GTX 노선(D·E·F)은 1, 2단계로 나눠 2035년까지 1단계 개통을 목표로 한다. 이들 노선 등은 내년 상반기 예정인 '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년)'에 담을 계획이다. D노선은 '더블 Y' 노선으로, 각각 김포, 인천공항에서 출발한다. 해당 노선은 부천 대장에서 합쳐져 삼성까지 간다. 이후 교산(1단계)·팔당(2단계), 원주 등 Y노선으로 다시 나뉜다.

국토부는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인 '서부권 광역급행철도'(김포 장기~부천 종합운동장)와 추후 직결 운행한다.

/라다솜 기자 radasom@incheonilbo.com



관련기사
김포·동두천 철도교통 중심 '성큼' 김포와 동두천시가 GTX-D 노선 신설과 C노선 연장으로 교통중심의 철도시대를 맞이했다.김포시는 25일 국토부가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밝힌 GTX-D노선 신속 추진과 '김포골드라인 단기 혼잡완화방안'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정부와 긴밀한 소통을 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김포에서 출발하는 GTX-D 노선은 장기에서 서울 삼성까지 직결되고 팔당을 지나 원주로 이어진다. 이는 김포시와의 협의 내용이 대부분 반영된 '강남까지 직결되는 Y자 노선'으로 김포시민들의 서울 생활권이 더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