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북부특별자치도 추진의 동력을 잃지 않기 위해 힘을 모으고 있는 듯하다. 지난 24일 포천에서 열린 '경기특별자치도로 함께 갑니다' 행사에서 김동연 도지사는 특별자치도 추진이 이미 “8부 능선을 넘었다”며 특별자치도의 탄생은 시간문제일 뿐이라고 역설했다. 지난 11일 의정부를 필두로 시작된 이 행사는 경기북부지역을 순회하며 앞으로도 계속될 예정이다. 또한 경기도가 지난 18일부터 시작한 특별자치도 새이름 공모에 6일 만에 4만2000여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북부특별자치도는 총선 선거전의 소용돌이 속에서 피상적으로 다루어질 소지가 다분한 이슈다. 더구나 경기도가 행정안전부에 주민투표 여부를 빨리 결정해달라고 여러 차례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좋게 해석하면 신중한 것이고, 나쁘게 보면 현 정부와 여당이 정치적 이해득실을 따져 이슈 부각 자체를 원치 않기 때문이라고 해도 무방하다. 총선 전 투표는 이미 물 건너갔고, 총선 후 논의가 지지부진해질 가능성도 없지 않다.

주지하다시피 북부특별자치도 추진은 지방분권과 균형발전, 경기도 남부와 북부의 윈윈을 목표로 시작되었다. 하지만 선거와 겹치고 도내 시군들의 이해관계가 엇갈리면서 경기도를 흔드는 힘들이 작용하기 시작했고, 이로 인해 스텝이 꼬였다. 여당이 먼저 서울 인접 지역 주민의 욕망을 자극해 서울편입론을 제기하자 서울시는 '영토욕심'을 숨기지 않았다. 서울편입론은 특별자치도 설치와 완전해 궤를 달리하는 주장이고, 명분도 실리도 찾아보기 힘든 논리다. 이 와중에 북부특별자치도 동력만 잠식되고, 사실상 '경기도 해체'에 가까운 여러 주장이 난무하는 어지러운 상황이 되고 말았다.

경기도가 총선 후에도 특별자치도 논의가 사그라지지 않도록 계속 노력해주기를 당부한다. 아울러 경기도를 흔드는 구심력과 원심력을 거뜬히 돌파해나가기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그러려면 경기도의 역사적·문화적 정체성을 다시 한 번 짚어서 부실한 부분을 채워야 한다. 또한 이를 재확인하는 새로운 기획들을 지금부터 서둘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