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50인 미만 중대재해법 유예
'안전지킴이' 예산 삭감 등 후퇴

도, 지킴이 자격 강화·증원 검토
김 지사 정책들 전진…성과 뚜렷
▲ 윤석열 정부가 노동자 50인 미만 산업현장의 '중대재해처벌' 적용 유예 방안을 검토하고, 안전 관련 인력 투입도 중단해 비판을 받고 있다. 반면 경기도의 정책은 확대하는 추세다. 사진은 지난 19일 주택공사 현장에서 노동자들이 건설 자재를 옮기는 모습. /김철빈기자 narodo@incheonilbo.com

윤석열 정부의 '노동자 안전 정책'이 후퇴한다는 이유로 사회적 비판을 받고 있는 반면, 경기도의 관련 정책은 확대되고 있어 극명한 대조를 드러냈다. 김동연 지사는 2년 전부터 윤 정부를 '반노동 정부'로 규정하며 “도는 다르게 하겠다”고 약속했는데,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도는 올해 선발하는 '노동안전지킴이'의 자격요건을 강화했다. 지난 15일부터 오는 26일까지 모집 중인 노동안전지킴이는 산업현장에서 점검·개선지도와 각종 산재예방 활동에 나서는 전문 인력으로, 2020년 처음 제도가 도입됐다. 애초 도가 제시해온 자격은 안전관리자·안전보건관리 대행기관 등에서 실무경력 1년 이상인 자였다.

그러나 이번 공모에서 실무경력을 3년으로 3배 상향했고,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운영 인력인 '안전보건지킴이'까지 포함해 채용하기로 했다. 재난·교통 등 산업안전과 거리가 있는 경력을 제외하는 조항도 추가했다. 자격증의 경우 기존 기계·전기·화공·간호·위생 등 분야를 넓게 뒀던 것에서 건설안전·기계안전·전기안전·산업안전의 기술사 및 기사로 압축했다. 도는 노동안전지킴이 인력 확대 방안도 검토한다.

31개 시·군 노동안전지킴이 정원은 현재 104명이다. 2인 1조로 활동하는 이들이 전국 1위 규모의 도내 산업현장을 모두 관리하는 건 현실상 벅차다. 이에 도는 시·군과 협의해 점진적으로 인력을 늘려갈 방침이다. 노동안전지킴이 예산은 도비 30%, 시·군비 70%가 각각 투입된 약 43억원이다.

앞서 정부는 안전보건지킴이 예산 약 124억원을 전액 삭감해 도내 70여명 인력이 사라졌다. 게다가 50인 미만 사업장까지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적용을 유예해달라고 국회에 요구했다. 노동·시민사회단체는 대안도 없이 노동자 안전에 뒷짐 졌다며 연일 항의하고 있다.

도는 해당 소식을 접한 뒤 정책 전문성 상향 등 자구책을 모색한 바 있다. 이는 김동연 지사 의지가 반영됐다. 김 지사는 후보 시절만 아니라 2022년 7월 취임 이후에도 수차례 정부의 노동정책 행보를 걱정하는 발언을 했다.

그는 지난해 4월 한국노총 노동절 기념행사를 통해 “정부는 노조 활동을 탄압하고 근로시간 69시간을 얘기하며 우리가 가려는 방향을 근본적으로 흔들고 있다. 가치는 기본권, 장시간 근무 지양, 안전한 일터의 확보”라며 “경기도는 다르게 해보겠다. 작은 일부터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실제 정책을 추가하고 체계화하는 방식으로 나아갔다.

효과는 뚜렷했다. 우선 노동안전지킴이는 지난 한 해만 건설업, 제조업 등 2만개 이상 사업장을 점검한 데 더해 7만개 이상의 유해·위험요인을 개선했다. 또 ▲감정노동자 심리치료 ▲찾아가는 산재예방 교육 ▲고용노동부 경기지청 안전문화실천추진단 참여 ▲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시민단체·기업 안전문화 홍보 ▲소규모 사업장 안전캠페인 등에 나섰다.

그 결과 2023년 1~9월 사고사망 만인율(1만명 당 산재사망자 수) 지수가 전년 동기와 비교해 0.06 하락(187명→159명)하는 등 현장에 변화가 있었다. 도의 최종 목표는 해당 지수를 2022년 0.51에서 2026년 0.29까지 낮추는 것이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안전 지킴이' 중단한 정부…공백 메워야 하는 경기도 노동자 50인 미만 산업현장의 '중대재해처벌' 적용 유예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정부가 10년 넘게 운영했던 안전 전담인력 관련 사업도 중단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정책을 추진 중인 경기도의 어깨는 더욱 무거워진 실정이다.22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도는 최근 고용노동부 '안전보건지킴이 사업'이 올해부터 실시되지 않는다는 소식에 대책을 고심하고 있다.해당 사업은 50인 미만 사업장이 전문적인 안전 인력을 선임할 의무가 없다는 점에 착안, 2010년 처음 시작했다. 중소기업, 고위 50인 미만 사업장 '중대법' 유예냐-저지냐 50인 미만 사업장의 '중대재해처벌' 적용을 유예하려는 윤석열 대통령에 대해 경기지역 시민사회·노동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기존에 적용된 100인 이상 사업장보다 더욱 많은 사망 사고가 발생했던 만큼, 사실상 위기 의식이 부족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다.16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윤석열 정부는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의 적용 범위 확대를 유예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제4회 국무회의에서 직접 “중소기업의 현실적 여건을 감안할 때 시간을 조금 더 주어야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