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성욱 경기본사 사회2부 차장
▲ 박성욱 경기본사 사회2부 차장

지난 한 해 언론으로부터 가장 주목을 받은 도시 중 하나가 김포다. 이를 이끌었던 김포의 대표적 키워드는 '서울 편입', '골드라인 혼잡률', '지하철 5호선 연장' 등이다. 접경지를 낀 도농복합도시에서 70만 대도시로 가기 위한 성장통에서 나 온, 키워드다.

지난 연말 김포 고촌에 짓고 있는 399세대 지역주택조합이 논란이 됐다. 한국공항공사가 지역주택 사업을 승인하면서 제한한 높이(해발 57.86m)를 초과하고도 시공사와 공사 감리단이 준공 보고서를 허위 제출한 것이 드러나면서 임시 사용승인까지 김포시가 불허하면서 발단이 됐다.

김포시는 조합에 아파트 사용승인을 불가하고 선 시정조치 후 사용검사를 추진할 것을 명확히 하고, 시공사에 해당 규정 준수를 위한 시공보완 계획과 입주민 보상 대책 등의 조치계획서를 받았다. 행정절차 위반에 대한 조치다.

문제는 시공사가 제시한 입주일만 믿고 당장 이사 준비를 한 56세대의 입주민 가족들이다.

이들 중 보훈대상자인 80대 입주민은 병중인 아내와 함께 입주일에 맞춰 살던 집을 정리했지만 당장 갈 곳이 없어 인근 오피스텔을 급하게 구했다. 그는 나이 70에 지역주택에 가입해 9년 만인 80에 입주를 앞두고 이런 일이 발생했다며 신세를 한탄했다.

조합관계자들은 지난 15일 입주민들의 여러 사정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기 위해 김병수 시장과 시간을 정해 면담을 약속했지만, 시장실의 갑작스러운 취소 통보로 면담이 불발됐다면서 민선 시장에 대한 불편한 속내를 감추지 않았다.

이들은 입법 권한이 없는 김포시장이 법까지 만들어 김포시를 서울과 통합한다면서 경기도뿐만 아니라 인천시와도 대립각을 세우는 등 거침없는 정치적 행보를 보이는 김포시장이 정작 지역민의 어려움을 외면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를 묻고 있다.

/박성욱 경기본사 사회2부 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