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 10명 중 3명 매일 이용
버스 205만명·전철 120만명 탑승

국힘, 화성 등 인프라 확대 공약
이준석, 노인층 월 1만원 지급 전환
경기도, 비용 환급 '경기패스' 추진
시내버스. /인천일보DB
시내버스. /인천일보DB

수도권 버스·지하철에 대한 교통정책이 4·10 총선 핫 이슈로 떠올랐다.

18일 경기연구원이 낸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통근 형태 변화 분석 자료에 따르면 도민 10명 중 3명 이상은 매일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05만명 버스를 타고 서울이나 인근 시·군, 지역 내를 이동했다. 120만명은 지하철을 이용했다. 생활과 밀접한 셈이다.

정치권에서도 총선의 이슈 중 하나를 '교통'으로 보고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5일 수원 경기도당을 찾아 경기지역 교통 문제 해결을 강조했다.

그는 “도민들은 서울시 출퇴근과 통학이 고통스럽고 밤거리가 두려운 곳들이 곳곳에 있다”며 “다양한 격차를 해소하려는 정책의 결과물을 낼 수 있는 곳이 경기도다. 특히 교통이 그렇다”고 말한 바 있다. 김포시에서도 5호선 연장 문제를 놓고 지역이 뜨겁고, 화성 등 지역에서도 지하철 등 인프라 확대를 공약으로 속속 내놓고 있다.

이런 와중에 이준석 개혁신당 정강정책위원장은 이날 “65세 이상에게 제공되는 지하철 무상 이용 혜택을 폐지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도시철도 무임승차 제도를 폐지하고, 만 65세 이상 노인층에 월 1만원에 해당하는 연간 12만원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전환한다는 것이다.

그는 “교통카드의 형태로 제공되며 도시철도와 버스, 택시까지도 다 같이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제공하게 된다”며 “통근, 통학 등의 이유로 대중교통 이용이 빈번한 고연령층을 위해 12만원을 소진한 뒤에는 현재 청소년에게 적용되는 약 40%의 할인율을 적용한 요금으로 하여 버스와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도내 인구 1300여만명 중 15.6%인 212만2718명이 65세 이상이다. 2022년 철도통계연보를 보면 이용객 10명 중 최대 4명 가까이가 무임승차권을 이용해 지하철을 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정부경전철 35.9%이다. 용인경전철 28.2%, 김포골드라인 17.9% 등이다.

이들에게 제공한 교통 정책이 뒤바뀌는 만큼 표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현재 경기도와 서울시도 대중교통 정책을 놓고 기 싸움 중이다. 서울시가 이달부터 시범 운영하는 '기후동행카드사업'를 놓고서다. 이 사업은 월 6만원대로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공공자전거인 따릉이까지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현재는 서울시만 운영이 가능한데, 시는 경기지역으로도 확대를 꾀하고 있다.

실제 서울시는 김포시와 관련 업무 협약을 맺기도 했다. 도의회에서도 서울시의 교통 정책과 같은 제도를 확산해야한다는 건의안이 발의된 상태다. 공교롭게도 대표 발의는 김동연 도지사와 같은 민주당 소속의 유호준 의원이 했다.

반면 도는 서울시의 일방적인 기후동행카드 추진을 비판하면서 자신들의 교통 정책의 우월성을 내비치고 있다. 도는 '경기패스'를 밀고 있다.

정부의 K패스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할 경우 매달 비용의 20%(19~34세 30%, 저소득층 53%)를 환급해 주는 사업이다. 대중교통 탑승 횟수가 월 60회로 제한됐다.

이와 달리 경기패스는 무제한이다. 환급 대상 청년 나이 기준도 19~34세에서 19~39세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