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정복(왼쪽) 인천시장이 18일 부평구청에서 주요 현안과 건의 사항을 청취한 뒤 차준택 부평구청장과 함께 취재진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진제공=부평구

유정복 인천시장이 인천지역 권역별 광역자원순환센터(소각장) 설치에 대해 “군∙구가 주도해 소각장을 건립해야 한다”는 기존 원칙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유 시장은 18일 연두 방문으로 부평구를 찾은 자리에서 “인천시가 (소각장 건립과) 완전히 무관하겠냐”면서도 “군∙구가 중심이 돼 소각장을 만들어 나가는 것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군∙구가 사업 주체로서 권역별로 광역자원순환센터 설치를 주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차준택 부평구청장은 최근 가진 신년 기자 간담회에서 “군∙구가 아닌 인천시가 주도권을 가져야 (부지 선정 문제가) 풀릴 가능성이 더 높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두고 광역자원순환센터 설치 주체와 관련해 시와 기초단체 간 이견이 공식적으로 드러난 것이란 시각이 많다.

유 시장은 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노선 전철 변전소가 경기 부천시 공원에 설치된다고 알려지면서 부평지역 주민들이 반발하는 것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그는 “부평지역의 중요한 민원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시에서 구체적 상황을 확인한 뒤 대응∙조치하겠다”고 말했다.

구는 이날 굴포천 생태하천 복원 사업 지원을 비롯해 부평5동 행정복지센터 건립, 군 전용 철로(10보급대대선) 주변 환경 개선 등을 건의했다.

유 시장은 이 자리에서 “GTX-B노선 사업이 착공되고 부평역 복합환승센터가 건립되면 부평 역사상 가장 큰 전환점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며 “굴포천 생태하천 복원 사업 등으로 부평을 주민들이 살기 좋은 곳으로 탈바꿈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