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이 경부선 철도 일부 구간을 지하화하는 방안을 공약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민주당 도당은 1899년 경인선이 개통된 이래 노후화된 지상철도로 인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당 주민들의 지하화 사업 요구를 반영해 철도지하화사업의 효과와 경제성 제고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도당 관계자는 “지상으로 노출된 철도, 열차가 지날 때마다 들리는 소음과 미세먼지는 시민의 건강권을 위협하고 동네를 양분해 지역 간 갈등 요소로도 작용하고 있다”며 “도당은 이번 총선에서 경부선, 서울역에서 경기도 당정역까지 총 32km 19개 역을 관통하는 노선에 철도 지하화 추진을 공식 공약으로 채택되도록 준비 중”이라고 했다.

이어 “지하화로 발생하는 지상토지는 해당 지역 주민들과 소통하며 청년 공공주택 등 공익적 측면에서 가장 필요성과 활용도 높은 방안도 마련할 것”이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정부․여당은 지하화를 요구하는 해당 지역 주민들의 이야기를 제대로 경청해야 한다”며 “경제성만 따지는 것이 아닌 국민 삶의 질과 직결된 국정과제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했다.

앞서 지난 9일 민주당 주도로 발의된 ‘철도 지하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안’과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철도 지하화 특별법은 지상 철도를 지하화하고 이를 통해 확보된 철도 부지와 주변 지역을 개발할 수 있도록 국유재산 출자 등 내용이 담겼다.

경부선 철도 지하화는 18.8조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