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해양산업·인력개발 투트랙
정부 설득·타당성 조사 나서
인천시가 해양대, 해양수산대 설립과 유치에 팔을 걷었다. 수도권정비계획법과 타 지역 견제 등에 막혀 구체화되지 못하고 있지만, 올해 지역 대학과 연계해 해양 관련 단과대 설립 등을 준비 중이다. /사진제공 - 국립한국해양대
▲ 인천시가 해양대, 해양수산대 설립과 유치에 팔을 걷었다. 수도권정비계획법과 타 지역 견제 등에 막혀 구체화되지 못하고 있지만, 올해 지역 대학과 연계해 해양 관련 단과대 설립 등을 준비 중이다. /사진제공=국립한국해양대

인천의 해양대·해양수산대 유치 노력이 결실을 볼지 관심이다. 십수 년 전 해양대 유치 실패를 경험한 시가 이번에는 해양대 유치에 더해 지역 대학과 연계한 해양 산업과 인력 개발 등 투트랙 전략을 세웠다.

인천시는 해양대와 해양수산대 유치를 위해 정부 설득과 타당성 등을 조사 중이라고 17일 밝혔다.

인천은 서해안 거점도시이자 부산에 이어 두 번째로 해양 관련 산업이 큰 곳이다. 여기에 대중국 해양 산업과 바다와 하늘을 잇는 신물류 산업이 자리를 잡으며, 해양 관련 인력 양성과 전문 연구 등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이에 민선8기 유정복 시장은 취임과 함께 해양대·해양수산대 유치를 약속했다.

시는 지난해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 '수도권 국립해양대 설립 타당성 조사'를 요청한 데 이어, 강화군에 해양대 설립을 위한 방안을 찾았다.

하지만 현실법이 가로막고, 타 지역 견제까지 더해지며 인천 해양대·해양수산대 꿈은 날개를 못 펴고 있다.

시에 따르면 해양대 설립을 검토한 강화지역은 '수도권정비계획법(수정법)'의 성장관리구역이라 학교 신·증설이 제한돼 있다. 또 기회발전특구에 맞지 않는다며 정부가 손사래 쳤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조사 요청 또한 연구과제로 지정되지 못하는 등 정부와 정부기관 반발이 큰 상황이다.

시는 해양대·해양수산대 설립과 함께 청운대와 인원 조정 등을 통해 관련 학과 신설을 검토했고, 인천대·인하대와 해양대학 설립 가능성을 찾고 있다.

올해부터 대학별 학과 신설 자율권이 확보되는 만큼 지역 대학에서 해양 분야 단과대 설립이 수월하기 때문이다.

인천의 해양대·해양수산대 설립은 십수 년 전 구체화됐지만 좌절됐다.

지난 2010년 시와 한국해양대는 수도권지역 해양·물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인천에 제2캠퍼스 설립 계획을 세우고, '한국해양대 인천캠퍼스 설립 등을 위한 협의회'를 여는 등 속도를 냈다.

당시 오거돈 한국해양대 총장은 “해양대가 우리나라 해양·물류 전문인력 공급 산실의 위상에 걸맞은 역할을 하기 위해 인천 송도경제자유구역에 제2캠퍼스(분교)를 설립할 계획을 추진 중”이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하지만 이 또한 수정법과 정부 반발, 타 지역 견제로 좌절됐다.

시 관계자는 “인천의 해양대·해양수산대 유치와 설립을 위해서는 수정법과 정부, 타 지역 견제 등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며 “지역 대학과 연계해 해양 관련 단과대 설립 등의 가능성은 아직 열려 있다”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