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욱·김종민·조응천 미래대연합 “설 연휴 전까지 제3지대 통합 빅텐트 어렵다”

‘설 전 통합 이르다’는 이준석에 발언에 보조 맞춰···“공동대표 5인 지역구 출마”
▲ 16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대연합 창당준비위원회 운영위원회의에 참석한 조응천(오른쪽부터),박원석, 김종민 공동위원장이 대화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이원욱·김종민·조응천 의원이 주축인 ‘미래대연합’은 16일 ‘내달 설 연휴 전 제3지대 통합 이르다’는 입장을 밝혔다.

미래대연합 공동대표인 박원석 전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운영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사견인데 저도 이르다고 생각한다”며 “그때까지 ‘통합 빅텐트’는 안된다”고 말했다.

박 전 의원은 “설 전 빅텐트를 쳐야 한다는 데 대해 이준석 위원장이 이르다고 생각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저희도 이르다고 생각하고, 저희가 방점을 두고 있는 계획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어떻게 민생을 위한 정치를 할 건지 국민에게 설명하는 게 우선이지 통합하는 게 우선이 아니다”라며 “이준석 위원장 말이 틀린 게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박 전 의원은 공동대표인 이원욱·조응천 의원이 전날 설 연휴 전 제3지대 통합론을 거론한 것에 대해선 “물리적, 정치적 통합이 아니더라도 일종의 정치적 선언 같은 것을 해야 한다는 의미였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공동대표인 김종민 의원도 B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언제 될지 장담할 수 없지만 가능한 설 전에 정치적 선언과 국민들에 대해 약속은 해야 한다는 생각과 계획을 말씀드린 것”이라고 말했다.

미래대연합 공동대표 직함을 가진 이원욱·김종민·조응천 의원 및 박원석·정태근 전 의원은 모두 이번 총선에서 지역구에 출마하기로 했다.

/남창섭 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