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당 준비 각자 해도 양당 기득권정치 타파에 반드시 응답하자는 데 이심전심”
▲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이낙연 전 대표(가운데)와 국민의힘에서 탈당한 이준석 개혁신당(가칭) 정강정책위원장(왼쪽), 비명(비이재명계)계 탈당 그룹인 ‘원칙과 상식’의 김종민 의원이 1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한 카페에서 티타임 회동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개혁신당(가칭) 정강정책위원장, 민주당 탈당 그룹인 '원칙과 상식'의 김종민 의원이 14일 만나 양당 기득권 정치를 타파하자는 데 의견을 모으고 제3지대 연대 필요성에 원칙적으로 공감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여의도의 한 커피전문점에서 약 20분간 티타임 형식으로 3자 회동했다.

이들은 4월 총선을 앞두고 이른바 ‘빅텐트 구상’의 핵심 인물인 만큼 제3지대 정치세력의 연대 방안에 대해 짧게나마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은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창당 준비 작업을 각자 하더라도 양당 기득권 정치 타파라는 민심에 우리가 반드시 응답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며 “각각의 창당준비위원회가 공식 발족하면 서로 본격적으로 대화와 협의를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 외에 구체적 일정 등의 합의 같은 것은 없었다”면서 “말로 우리가 언제 어떻게 하자고 한 것은 없지만 이심전심이 확실히 느껴지는 미팅이었다. 희망적이라고 봤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동은 비명계 탈당 그룹(김종민·이원욱·조응천 의원)이 주축이 된 신당 ‘미래대연합’의 창당발기인대회 직전 진행됐다.

김 의원은 발기인대회에 참석할 이 전 대표와 이 위원장에게 창당 배경과 추후 일정 등에 관해서도 설명했다고 밝혔다.

그는 “두 분은 미래대연합의 창당 취지에 공감했다”고 말했다.

/남창섭 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