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의료 환경 개선…시민 염원
총선 앞두고 설립 논의 부상
범시민협의회 궐기대회 열어
김교흥·박찬대·배진교 등 목청
▲ 11일 인천시청 앞에서 열린 '의료취약지 인천의 공공의료 강화 및 공공의대 설립 촉구 인천시민 궐기대회'에 참석한 박종태 인천대학교 총장, 황규철 범시민협의회 회장, 김교흥·박찬대·배진교 국회의원을 비롯한 시민들이 공공의대 설립을 촉구 하고 있다. /이재민 기자 leejm@incheonilbocom

인천 의료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공공의대 설립 논의가 총선을 앞두고 주요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범시민협의회(이하 범시민협의회)'는 11일 인천시청 앞에서 공공의대 설립 촉구 궐기대회를 열었다.

이날 대회는 공공의대 인천 설립을 위한 인천시민들 염원을 보여주기 위해 마련됐다는 게 범시민협의회 설명이다. 범시민협의회에는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인천평화복지연대 등 12개 기관·단체·기업 등이 참여하고 있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인천은 의사와 공공병원 모두가 부족하고 치료 가능 사망률이 높은 의료 취약지 3곳 중 1곳으로 꼽힌다”며 “최악의 의료취약지 인천의 공공의료 강화를 위해 국립 인천대학교에 공공 의과대학 설립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다만 공공의대 설립은 정부 관심에서 먼 사안에다 법적 절차도 만만치 않아 해결이 쉽지 않은 문제다.

특히 공공의대 설립의 법적 기반이 될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이 지난달 27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안건에 상정되지 못했다.

상임위 전체회의를 통과한 법안을 법사위에서 이유 없이 60일 넘게 처리를 미루면, 국회법에 따라 자동으로 본회의에 상정할 수 있으나 총선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다.

이날 궐기대회에는 김교흥(민주, 서구 갑) 의원, 박찬대(민주, 연수 갑) 의원, 배진교(정의, 비례) 의원 등 지역 국회의원들도 참석했다. 또 범시민협의회와 학생, 시민까지 수백명이 함께했고, 예비후보들의 선거 유세 장면도 종종 목격됐다.

이광호 인천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은 “정부는 의대 정원 확대 계획을 발표할 때 필수·지역의료 붕괴사태를 막기 위한 '권역별(전라권, 경상권, 충청·강원권, 수도권) 공공 의과대학 신설' 정책을 함께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