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폭력적·저급 언동 횡행···제 지지자들 ‘수박’으로 모멸받아”

“양당 독점 정치구조 깨야···‘원칙과 상식’ 의원들과 협력하겠다”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1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탈당 및 신당 창당을 선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민주당 탈당을 선언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당이 자랑했던 김대중과 노무현의 정신과 가치와 품격은 사라지고, 폭력적이고 저급한 언동이 횡행하는 1인 정당, 방탄 정당으로 변질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민주당 소속으로 5선 국회의원을 지내고 문재인 정부에서 초대 국무총리를 역임해 정치적 상징성이 큰 이 전 대표가 탈당을 선언함에 따라 야권 분열의 신호탄이 될지 주목된다.

이 전 대표는 “24년 동안 몸담았던 민주당을 벗어나 새로운 위치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대한민국에 봉사하는 새로운 길에 나서겠다”며 “마음의 집이었던 민주당을 떠나는 것은 참으로 괴로운 일”이라고 했다.

이 전 대표는 “그럼에도 민주당의 정신과 가치를 지키고 구현할 만한 젊은 국회의원이 잇달아 출마를 포기하는 지경에 이르렀고, 당내 비판자와 저의 지지자들은 ‘수박’으로 모멸 받고 공격 받았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민주당을 떠나 제3지대 신당을 창당해 총선에 도전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 전 대표는 “무능하고 부패한 거대 양당이 진영의 사활을 걸고, 극한투쟁을 계속하는 현재의 양당 독점 정치구조를 깨지 않고는 대한민국이 온전하게 지속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혐오와 증오의 양당제를 끝내고, 타협과 조정의 다당제를 시작해야 한다”면서 “4월 총선이 그 출발이 되도록 국민 여러분께서 도와주시기 바란다”고 언급했다.

이 전 대표는 특히 “특권 없는 정치와 성역 없는 법치를 꼭 구현하려 한다”며 “정권이 검찰의 칼로 세상을 겁박하고, 다수당의 의석수로 방탄하고, 대통령은 거부권으로 방탄하는 현실을 바로 잡자”고 역설했다.

이 전 대표는 신당 창당을 위해 전날 탈당을 선언한 이원욱·김종민·조응천 의원 등 비명(비이재명)계 모임이었던 ‘원칙과 상식’과 힘을 합치겠다고도 했다.

이 전 대표는 “원칙과 상식의 동지들과 협력하겠다”며 “어느 분야에서든 착하고 바르게 살아온 사람들이 그 길에 함께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남창섭 기자 csnam@incheonilbo.com



관련기사
탈당·창당…인천 영향은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민주당과 결별하면서 신당 창당 계획을 알리는 와중에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추진하는 개혁신당은 이르면 다음 주 창당을 앞두면서 인천 정치권에서도 여야 양당 체제 균열의 축소판이 형성되고 있다.지난 2016년 제20대 총선을 앞두고 안철수 의원과 호남의원들이 힘을 합친 국민의당이 출범하며 제3당 바람을 일으켰던 과거가 재현될지 주목된다.이낙연 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저는 24년 동안 몸담았던 민주당을 벗어나, 새로운 위치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대한민국에 봉사하는, 새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