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편 법률안 국회 본회의 통과
2026년 7월부터 2군·9구 체제
검단구·제물포구·영종구 신설
인구 증가·균형발전 취지 변화
시, 공포 직후 준비단 구성 예정

31년만에 인천 행정구역이 바뀐다.

'역사성'을 이어가며 '미래 지향적'으로 지역을 나눠 원·신도심의 조화와 상생을 꾀하기 위한 결정으로, 2026년 7월1일부터 300만 인천시민은 새 행정구역으로 개편되는 '인천'에서 삶을 이어간다.

국회는 9일 본회의를 열고 '인천광역시 '인천광역시 제물포구·영종구 및 검단구 설치 등에 관한 법률안'을 심의·의결했다.

이 법률안은 국무회의 의결과 대통령 재가를 받아 공포 절차를 거치면 법률로 확정된다.

이에 1995년 3월, 인천광역시 승격 후 31년간 유지된 '강화·옹진' 2개 군과 '중·동·미추홀·연수·남동·부평·계양·서구'는 2년6개월 후인 2026년 7월1일부터 중·동구가 조정·분리된 '제물포구', '영종구'를 비롯해 서구가 확대·분리되는 '서구', '검단구'로 바뀐다.

인천 인구는 1995년 236만명에서 올 초 300만명으로 늘었다. 폭발적 인구 증가로 행정 여건이 변했고, 생활권이 크게 달라졌다.

더구나 중·동구는 인천의 대표적 원도심이라 반세기 넘게 변화의 흐름에 편승하기 어려웠다. 이에 중·동구를 중심으로 한 제물포르네상스 정책을 통해 인천 탄생지라는 상징성과 특이성을 더욱 발전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컸고, 신도심과 융합을 위해 그에 맞는 행정체제 개편이 요구됐다. 이렇게 인천국제공항이 있는 첨단 항공산업의 중심지로 '영종구'를, 인천 서북부 주민 터전으로 거듭날 '검단구'를 신설했다.

'인천형 행정구역 개편'을 위해 13명의 지역 국회의원이 21대 국회 내에 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탰다.

시는 법률 공포 직후 (가칭)구 설치준비단을 구성해 새 행정체제 개편을 준비할 예정이다.

지역에서도 이번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 법률안의 국회 통과를 입을 모아 축하하고 있다.

김의식 인천새마을회 회장은 “균형 잡힌 인천발전과 미래 지향적 시민의 삶을 위한 인천의 2군9구 행정구역이 뿌리내리길 바란다”고 말했고, 황규철 ㈔인천사랑운동시민협의회은 “31년만의 인천 행정체제 개편은 300만 인천시민의 삶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유정복 시장은 “이번 행정체제 개편이 지방정부가 주도한 선도적이고 혁신적인 모범사례로 남을 수 있도록 사전 준비에 철저히 하는 한편, 맞춤형 지역발전 기반 조성에도 최선을 다해 새로운 행정체제 출범과 함께 새로운 인천을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주영·라다솜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경인지역 현안 법안들 국회 통과…철도 지하화법, 지방공기업법 등 국회 통과 경인전철 지하화를 위한 ‘철도 지하화 특별법’과 인구 100만 이상의 대도시를 ‘특례시’로 약칭하는 ‘지방공기업법 개정안’, 인천 행정구역을 2군9구로 적용하는 ‘인천시 제물포구·영종구 및 검단구 설치 등에 관한 법률안’ 등 경기·인천지역 현안 법안들이 국회 문턱을 넘었다.9일 국회는 본회의를 열고 경인전철 지하화와 공업지역 규제 해소 등의 법적 근거를 담은 ‘철도 지하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안(김경협·허종식·권영세·이인영의원 대표발의)’과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개정안(김정재·허종식·정태호 의원 대표발의)’을 가결했 경인전철 지하화 법적 근거 마련한 ‘철도 지하화 특별법’ 9일 국회 본회의 통과 경인전철 지하화를 위한 법적 근거를 담은 ‘철도 지하화 특별법’이 국회 문턱을 넘었다.국회 국토교통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허종식(인천 동구미추홀구갑) 국회의원은 ‘철도 지하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안’과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이 9일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됐다고 밝혔다.경인전철 지하화와 공업지역 규제 해소 등의 법적 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인천 원도심의 정주 여건 혁신을 위한 각종 사업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먼저 철도 지하화 특별법은 지상 철도를 지하화하고 이를 통해 확보된 철도부지와 철도 주변지역을 개발할 [속보] 인천 제물포구·영종구·검단구 생긴다…인천형 행정체제 개편안, 국회 본회의 통과 인천 중·동구를 ‘제물포구’로 묶고 중구 영종과 서구 검단을 ‘영종구’와 ‘검단구’로 각각 독립하는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안이 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국회는이날 본회의를 열고 ‘인천시 제물포구·영종구 및 검단구 설치 등에 관한 법률안’을 재석 298인 중 찬성 222인, 기권 4인으로 가결시켰다.개편안은 국무회의를 통과한 뒤 대통령 재가가 떨어져 공포되면 2026년 7월 1일부터 기존 ‘2군·8구’에서 ‘2군·9구’로 인천 행정구역이 달라진다./라다솜 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