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여지 개발 비용 정부 책임∙특별법 제정 등 촉구
▲ 김승호 동두천시의회 의장이 보산동 소재 캠프케이시 정문 앞에서 시의원, 시민과 함께 미군 공여지 미반환에 대한 정부 규탄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동두천시의회가 9일 오후 보산동 소재한 캠프 케이시 정문 앞에서 김승호 의장을 비롯해 시의원, 범시민위원회,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미군 공여지 미반환 정부 규탄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김승호 의장은 성명서를 통해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철학인 ‘공정’과 ‘상식’으로 시작했다.

“김 의장은 “단 한 정거장 거리 버스를 타도 1500원을 내야 하고, 분식점 김밥 한 줄에도 값을 치러야 한다는 것은 동네 꼬마들도 다 아는 ‘공정’과 ‘상식’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70년 넘도록 시 면적 절반을 미군 공여지로 제공해 동두천이 겪은 경제적 피해액은 총 20조 원에 이른다”며 “그동안 시의회는 정부의 공여지 반환 시기 확약과 공여지 개발 비용 국가 부담 및 ‘동두천 지원 특별법’ 제정을 수차례에 걸쳐 정부에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난달 20일 정부의 ‘인천 부평 등 미군기지 5곳 29만㎡ 반환’ 결정에서 동두천이 제외된 조치에 대한 강력한 항의”라며 “나무젓가락 하나 꽂을 땅도 동두천은 돌려받지 못하고 그에 대한 해명이나 보상도 아예 없었다”고 울분을 토했다.

이어 김 의장은 “정부가 동두천을 철저하게 외면하며 짓밟고 있다”고 성토하고 “특정한 지역이 국가안보를 위해 헌신했다면 그 지역도 마땅히 보훈의 대상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동두천시의회는 두 가지 사항을 정부를 향해 ▲동두천 내 모든 미군 공여지를 당장 반환과 반환 공여지 개발 비용 정부를 정부가 책임질 것 ▲국가안보상 이유로 당장 반환할 수 없다면 동두천의 특별한 희생에 대한 당연한 보상으로서 ‘동두천 지원 특별법’을 즉각 제정할 것을 촉구했다.

/동두천=글∙사진 김태훈기자 thkim6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