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해림 경기본사 정치부 기자
▲정해림 경기본사 정경부 기자

기억은 있지만 기록엔 없는 선감학원 피해자들. 피해자·유족들은 폭력 가해 기관으로부터 인정과 진정 어린 사과를 받아 '명예회복'을 하는 것을 간절히 바라고 있다. 하지만 진실·화해과거사정리위원회가 진실규명 신청인 외 나머지 피해자에 대한 인정·지원 시책 마련을 권고한 지 1년이 지났지만 정부와 경기도는 별다른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

경기도 선감학원사건 피해자신고센터가 피해자 신고 245건을 받아 조사해 행정안전부에 넘긴 건 202건이었다. 43명은 피해자로 인정되지 않았다. 진화위가 1차 접수한 신청인 190명 가운데 23명은 인정받지 못했다. 이들은 원아대장 부존재, 연락 두절 등으로 피해자 입증이 불가한 사람들이었다. 원아대장은 1955년도부터 선감학원이 폐지된 1982년도까지만 기록이 있어 1942~1954년 12년여 동안 입·퇴소한 피해자들은 피해자임을 증명할 길이 없다.

경기도는 원아대장 부존재 신청자에 대해 조사할 수 있는 방안을 찾지 않고 외면만 하고 있다. 공식 사과조차 하지 않고 있는 정부는 두말할 것 없다.

원아대장에 빠진 기간 수용된 피해자들의 연령은 최소 70대 후반 고령이다. 이들을 발굴·조사할 수 있는 장치 마련이 시급하다. 이 밖에도 유해 발굴·안치, 기록이 없는 피해자 추가 조사, 피해자 지원을 위한 특별법 마련, 피해자 전원 평등 지원 등 정부와 경기도가 풀어나가야 할 숙제는 수두룩하다.

김동연 지사는 최근 인터뷰를 통해 정부에 사안 이행을 지속 촉구할 것이고, 일정 기간 내 정부의 움직임이 없으면 경기도가 나서서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런 약속이 헛구호가 되지 않기를 바란다. 정부도 공식 사과부터 단계적으로 이행해나가야 한다. 시간은 기다려주지 않는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정해림 경기본사 정경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