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공천’ vs ‘불공정 공천’···계파 갈등으로 고조

총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비명(비이재명)계 현역 의원 지역구에 도전하는 친명(친이재명)계 원외 인사들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친명 원외'와 '비명 현역' 간 뚜렷한 대립 구도 속에 친명 인사들의 '자객 출마' 논란도 재점화하는 모양새다.

친명계 정봉주 전 의원은 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월 총선에서 서울 강북을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

민주당 교육연수원장인 정 전 의원이 도전하는 곳은 비명계 박용진(재선) 의원의 지역구다.

양문석 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은 전날 경기 안산에서 출판기념회를 열어 경기 안산상록갑에 출마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안산상록갑은 비명계인 전해철 의원이 19대부터 내리 3선을 한 곳이다.

양 전 위원은 지난해 전 의원을 향해 ‘수박’이라는 비난 발언을 했다가 ‘당직 자격 정지 3개월’ 징계를 받기도 했다.

친명계 김우영 강원도당위원장은 비명계인 강병원 의원 지역구인 서울 은평을에 도전한다.

김 위원장은 지난 6일 은평구에서 출판 기념회를 열고 출마를 공식화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지난달 초 강원도가 아닌 서울에 출마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취지로 김 위원장에게 ‘주의’ 조처를 내렸으나 김 위원장은 은평을 출마 의지를 접지 않았다.

비명계 모임인 ‘원칙과 상식’ 소속 이원욱(경기 동탄을)·윤영찬(경기 성남중원) 의원 지역구에는 친명계 인사인 진석범 동탄복지포럼 대표와 현근택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일찌감치 출마를 선언하고 표밭갈이에 나섰다.

친명계 인사들의 ‘비명 지역구’ 출마 선언이 잇따르자 비명계에선 ‘자객 공천’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원욱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이 대표 시절 당 통합을 위해 대표직을 버리고 김종인 비대위원장을 모셔 친문계 핵심이었던 이해찬 의원, 정청래 의원 등의 공천이 배제됐다”고 말했다.

이는 이재명 대표의 사퇴 후 통합 비상대책위원회의 ‘통합 공천’이 이뤄져야 한다는 취지로 읽힌다.

반면, 당 지도부를 비롯한 친명계는 ‘자객 공천’ 우려를 일축하고 있다.

당내 ‘시스템 공천’ 체계가 갖춰져 있는 만큼 불공정한 공천은 없다는 게 당 지도부의 입장이다.

/남창섭 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