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6개 단체장 만나 결속
이달 중 나머지 3곳도 완료

서울메가시티 이슈와 무관
정치 논쟁 넘어 진정성 담아

일부 집행부 행정력 부족 아쉬움도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해 도의회가 전방위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도의회는 조례 작업을 통해 기반을 다졌고,

북부지역 지방자치단체장을 잇달아 만나며 연대를 강화하고 있다.

1일 도의회에 따르면 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9일 포천시를 찾았다. 임상오(국민의힘·동두천2) 위원장을 비롯해 오석규(민주당·의정부4) 부위원장, 윤종영(국민의힘·연천)·윤충식(국민의힘·포천1)·이인규(민주당·동두천1) 의원 등 여야 의원이 함께했다.

앞서 특위 위원들은 연천·양주·의정부·가평·파주 등을 찾은 바 있다. 해당 자리에서 이들은 설치 필요성과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당시 일부 지방자치단체장은 집행부의 행정력 부족에 아쉬운 입장을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특위는 이날까지 모두 6개 시·군 단체장을 면담했다. 앞으로 고양시, 동두천시와 남양주시 3곳 방문 일정을 남겨뒀다.

임상오 위원장은 “1월 중으로 나머지 3개 시·군을 끝으로 면담 일정을 완료하겠다”며 “향후 모든 시·군 단체장이 한자리에 모여 결속력을 다지는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북부특별자치도는 정치적 논쟁을 뛰어넘고, 진정성을 담아 추진해야 한다”며 “서울메가시티 이슈와 무관하게, 오로지 북부발전이라는 목표 아래 앞으로도 본연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도의회는 집행부의 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에 필요한 행정 근거를 마련했다.

지난해 12월 열린 정례회 본회의에서 윤종영 의원이 발의한 '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과 경기북부발전을 위한 기금 조성 및 운용 조례안'이 통과했다.

조례안에는 투자에 쓰이는 기금과 관련한 근거가 담겼다.

기금은 북부별자치도 설치 추진사업지원, 북부발전을 위한 사업지원 등에 투입할 수 있다.

또 지난해 8월 '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개정됐다. 개정안의 핵심은 북부특별자치도 지원 의무화다. 기존 조례에는 도지사가 '지원할 수 있다'로 돼 있었다. 이를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해야한다'로 변경했다.

윤종영 의원은 "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에 대해 자치법규상 근거를 모두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