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R&D 사이언스파크’ 조성 본격화

120조 경제효과…지역경제활성화∙기업유치 탄력

 

수원시가 10년째 답보 상태에 놓여있던 서수원 지역의 숙원사업인 ‘수원 R&D 사이언스파크’ 조성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사업이 본격 추진됨에 따라 지역경제활성화와 기업유치에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1일 시에 따르면 ‘수원 R&D 사이언스파크’는 입북동 일대 부지에 연구·개발(R&D) 시설과 교육·의료·상업·주거·지원시설 등을 배치한 ‘첨단도시’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35만2600㎡(약 10만평) 규모로 97%가 개발제한구역으로 규제돼 왔다. 부지의 87%가 성균관대 부지로 기관의 협조를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특히 입북동과 율천동 일대는 삼성전자·CJ 등 연구기업을 비롯해 성균관대·아주대·경기대 국내 최고의 이공계 대학이 소재하면서 최적의 입지 조건들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지난 2011년 10월 성균관대에 사업 건의를 시작으로 조성에 따른 개발제한구역 해제 안건에 대해 지속적인 논의가 있어 왔지만 국토부의 심의 연기가 거듭되면서 10년 가까이 첫 삽을 뜨지 못했다. 그러던 중 지난해 7월 수원시가 전략환경영향평가 타당성 재조사 등 협의 재이행에 나서면서 추진 속도에 탄력을 받게 됐다. 그 결과 지난 9월 국토부에서 성균관대 합의 이행 후 행정절차 수행을 조건으로 회신을 하게 되면서 10여년 만에 ‘R&D 사이언스파크’ 조성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게 됐다. 조성 비용에는 약 4000억 가량이 쓰일 것으로 전망했다.

조성 이후에는 1만6400개의 일자리 창출과 연간 1조6330억원의 경제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에 시는 지난 29일 오전 9시부터 성균관대학교와 조성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수원 R&D 사이언스파크 조성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를 통해 이재준 수원시장은 직접 발표자로 나서 R&D 사이언스 파크 조성 사업의 추진상황 및 향후 계획에 대해 공개했다.

시는 사이언스 파크 조성을 통해 급증하는 미래 에너지 핵심인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에너지 산업육성전략과 반도체 교육, 연구 허브 구축, 바이오 혁신 플랫폼 구축을 중심으로 첨단과학 도시 육성을 위한 시설들을 도입할 계획이다.

특히 2028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신호탄으로 도시개발계획에 힘 쓸 계획이다.

이날 판교테크노밸리의 총괄 건축가로 활동해 온 단국대 홍경구 교수는 R&D 사인언스 파크가 판교테크노밸리의 버금가는 경제적 효과를 창출해 낼 것으로 전망했다.

홍 교수는 “판교테크노밸리와 비교해 규모는 절반 수준이지만 사이언스 파크만의 저력이 있다. 판교의 약점으로 작용했던 교육기관이 전무했던 점과 연구인재가 부족했다는 점 등 판교의 맹점들을 보완한다면 판교테크노밸리보다 더 빠른시간 내 국내 최대 산업단지로 육성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수원 R&D 사이언스파크는 반도체, 에너지, 바이오 분야 첨단과학연구소로 채워질 것”이라며 “R&D 사이언스파크를 발판으로 서수원 시대를 열고, 수원시는 첨단과학연구도시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심스럽게 말을 드리자면 군공항 이전 시 얻게 될 부지에 스마트폴리스 단지를 구축해 서수원의 시대를 열고자 한다. 스마트폴리스도 차근차근 용기있게 다가가겠다”고 덧붙였다.

/박혜림기자 ham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