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분만 진료 중단 잇따라
일부 지역 원정 출산 불가피
합계 출산율 역대 최저 기록
당직의 등 필수 비용 부담도
정부 지원 정책 필요성 강조

인천 계양구에서 신생아 출산의 첫 단계인 '분만'을 홀로 책임져왔던 대형 여성병원이 내년부터 분만과 함께 소아청소년과 진료를 중단하기로 했다.

앞으로 해당 지역 임신부들은 아이를 낳기 위해 인근 부평·서구나 경기 부천까지 가서 원정 출산을 해야 한다는 것인데, 이를 두고 인천지역 분만 인프라가 붕괴 조짐을 보이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26일 인천일보 취재 결과, 계양구에 있는 M여성병원은 내년부터 분만과 소아청소년과 진료를 종료할 예정이다.

병원 측은 최근 이용자들에게 '이달 30일까지만 진료하고 소아과(소아청소년과) 운영을 종료하오니 참고하길 바란다'는 내용의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

해당 병원 건물은 10층 규모로 소아청소년과를 비롯해 산후조리원과 문화센터 등을 갖추고 있어 진료부터 출산, 산후 조리까지 한 공간에서 이뤄져 왔다.

지역 산모들 사이에서 선호도가 높았지만 저출산 영향으로 적자에 시달리다 결국 분만과 소아청소년과 진료를 중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인천에서 분만이 가능한 의료기관은 기존 22개에서 내년부터 21개로 줄어들게 된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계양지역 맘카페에서는 “저출산 문제가 확 와 닿는다”, “지금 잘 다니고 있는 병원인데 이제 어디로 가야 하나”는 등 반응이 쏟아지고 있다.

앞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에서도 유일하게 분만을 전담해왔던 H여성의원이 지난 10월부터 운영을 중단한 상태다.

이처럼 지역 의료기관이 분만 업무를 포기하거나 문을 닫는 이유로는 저출산 여파와 매출액 대비 지출액이 큰 점 등이 꼽힌다.

지난해 인천지역 합계 출산율은 0.75명으로 역대 최저를 기록한 바 있다. 서울(0.59명)과 부산(0.72명)에 이어 광역단체 중 3번째로 낮은 수준이다.

분만실 등에 대한 운영비 부담도 크다는 지적이다. 야간 분만 등 응급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당직의를 따로 둬야 하는 데다 간호 인력도 일반 병원보다 3배 이상 많이 투입돼야 한다.

여기에 산부인과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민원도 갈수록 늘어나면서 분만실을 운영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고 의료계 관계자들은 입을 모은다.

김재연 대한산부인과의사회장은 “광역시 소재 병원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인건비가 높고 임대료도 지방보다 1.8배 비싸지만 분만율 감소는 가속화하고 있다”며 “최근 정부가 발표한 분만지역 정책 수가 적용 대상에서도 특·광역시는 제외됐다. 균일하게 분만 수가를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