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전 오창석 마라톤 국가대표 코치(오른쪽)와 오주한./연합뉴스

케냐 출신 귀화 마라토너 오주한(35)을 발굴해 헌신적으로 지도하며 돌봤던 고 오창석 전 마라톤 국가대표 감독이 우여곡절 끝에 대한민국체육유공자로 지정됐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는 21일 ‘2023년 제1회 대한민국체육유공자지정심사위원회(이하 심사위원회)를 열고 고 오창석 전 국가대표 마라톤 감독을 대한민국체육유공자로 지정했다고 26일 밝혔다.

고(故) 오창석 감독은 1995년부터 사망하기 직전인 2021년 4월까지 약 26년 동안 국군체육부대 마라톤 감독, 구미시청 감독, 국가대표 마라톤 코치 등을 역임하며 대한민국의 마라톤 발전을 위해 선수들을 지도했다.

또 큐(Q)레이 마라톤팀 감독 시절 미국 앨버커키에서 우리나라 선수들의 고지대훈련을 위한 합숙소를 마련하고 전지훈련 현지 가이드 역할도 하며 우리나라 선수들의 기록 향상에 크게 기여해 마라톤 발전을 일선에서 이끌었다.

특히, 케냐 출신인 오주한 선수를 발굴하고, 한국으로 귀화시켜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올릴 수 있도록 지도하며 그의 '한국 아버지'로 불렸다.

그러다 ‘2020도쿄올림픽’ 마라톤 메달을 목표로 오주한과 함께 케냐 전지훈련 중 비자를 연장하고자 귀국, 코로나19 자가격리 중 혈액암이 재발해 2021년 5월 유명을 달리했다.

이에 심사위원회는 국가대표 감독으로 올림픽에서 좋은 성적을 올리기 위해 케냐의 고지대로 전지훈련을 하러 가고, 코로나19 확산, 현지의 열악한 의료환경 등에 따라 제때 진료를 받지 못한 상황, 법원에서 도쿄올림픽을 위한 지도와 사망 사이에 상당한 인과관계가 있다고 판단한 점 등을 고려해 고(故) 오창석 감독을 대한민국체육유공자로 심사ㆍ의결했다.

사후 2년 7개월 만이다.

이에 정부는 고(故) 오창석 감독 유족에게 월 120만 원에서 140만 원의 연금과 교육비, 취업장려금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유인촌 장관은 “고 오창석 마라톤 국가대표 감독은 일생을 우리나라 마라톤 발전에 기여했고, 특히 올림픽 메달을 획득해 우리나라 마라톤 위상을 한층 높이고자 노력하다 안타깝게 사망했다. 정부는 앞으로도 그의 높은 뜻을 기리고, 남은 유족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아울러 국가를 대표해 일선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지도자와 선수들이 안심하고 운동할 수 있도록 대한민국체육유공자 지원, 의료비 지원 등 체육인복지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종만 기자 malem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