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 곳곳에 현수막 내걸고 선거구획정안 강력히 반대

 

▲ 양주시민들이 내년 총선과 관련 동서로 쪼개진 선거구획정안에 대해 강력히 반대하는 현수막을 도심 곳곳에 내걸었다. 현재 서부지역을 중심으로 반대 목소리가 점점 확산하고 있다.

“양주시를 무시하지 않고선 이럴 수 없어요. 왜 우리가 둘로 쪼개져야 합니까. 이건 완전히 탁상행정입니다.”

양주시 남면에 사는 A(56) 씨는 내년 4월 치러지는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 선거구획정안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서부와 동부지역의 격차는 점점 벌어지고 있다. 가뜩이나 서부지역은 발전도 안 돼 서럽기만 한데, 선거도 찬밥신세가 됐다”며 울분을 토했다.

현재 양주시 전역 도로 곳곳에는 정치권과 사회단체 등에서 선거구획정안을 반대하거나 규탄하는 현수막이 내걸려 있다.

앞서 지난 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선거구획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단독선거구였던 양주는 동두천과 묶어 갑·을로 나눴다. 동두천과 함께 선거구로 묶었던 연천군은 포천·가평 선거구에 포함했다.

이로 인해 양주시 백석읍과 은현·광적·장흥·남면 등 5곳은 동두천시로, 회천1·2·3동과 옥정1·2동, 양주1·2동은 양주시로 쪼개졌다.

동두천과 연천이 선거구획정 하한 인구수인 13만6000명을 맞추지 못한 탓이다. 이런 이유로 양주는 동서로 갈려 시민들이 혼란과 허탈감에 빠졌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선거구는 관할구역 안에서 인구·행정구역·지리적 여건·교통·생활문화권 등을 고려하도록 명시돼 있다.

그러나 제출된 선거구획정안은 법령의 기본원칙을 무시했다. 여기에다 과밀지역과 과소지역을 분리해 균형발전의 틀마저 무너트렸다.

실제 양주시 인구는 지난 1일 기준 26만7000명이다. 이는 올해 1월보다 2만1000명이 증가한 수치로 선거구획정위원회에서 정한 27만3200명에 가깝다.

급격한 인구증가율을 생각하면 오히려 분구를 준비해야 할 상황이다. 그런데도 지역을 동서로 나눠 동두천시와 병합한 것에 대해 지역에선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양주지역 정치인들은 한결같이 선거구획정안은 표면적으로 객관성과 공정성을 함께 유지한 것처럼 보이지만, 지역의 현실은 무시했다고 평가했다.

지난 18일 양주시의회는 양주시민이 누려야 할 공정한 행정서비스마저 누릴 수 없는 선거구획정안은 반드시 철회해야 한다고 성명서를 냈다. <인천일보 12월8일자 온라인 ‘양주시의회, 기준 무시한 선거구획정안 철회 촉구’>

이날 의원들은 “우리나라는 선거구 획정의 공정성 확보와 특정 후보나 정당에 유리하지 않도록 선거구 법정주의를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기본원칙을 무시할 경우 선거구는 그리스신화의 괴물인 게리맨더링이 될 수밖에 없다”면서 “50만 인구로 성장세에 있는 양주시가 더 발전할 수 있도록 국회에 제출된 선거구획정안은 반드시 단독선거구로 바꿔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강수현 시장도 지역의 특성은 아랑곳없이 시민들의 생활권을 무시한 선거구획정안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강 시장은 “선거구 획정은 인구수에 따라 상·하한선을 맞추기 위해 단순히 덧셈, 뺄셈으로 결정되어선 안 된다. 반드시 지역적 특성을 반영해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며 “양주시민들에게 일방적으로 희생을 강요하기보다는 현재가 아니라 미래를 내다봐야 한다. 양주를 동서로 갈라놓지 말고 단일 선거구로 확정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한편, 선거구획정안에 대해 양주는 강력히 반대한 가운데 연천까지 껴안은 포천시는 아직 반대 목소리를 내지 않고 있다. 더불어민주당만 반대 의사를 밝혔을 뿐이다.

/포천·양주=글·사진 이광덕기자 kd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