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국민의힘이 김동연 지사의 내년도 역점사업에 제동이 걸리며 정상적 사업 추진이 불가해졌다고 25일 밝혔다.

국민의힘은 2024년 도예산 심의 과정에서 The 경기패스, 민주시민교육사업 등 김동연표 기본‧기회소득에 대해 부대 의견을 달아 조건부 승인했다.

그동안 강조한 ‘건전 재정’ 기조를 다시 한 번 분명히 했다고 국민의힘은 평가했다.

국민의힘은 정부 기조에 역행하는 도의 확장 예산을 막아내고자 심혈을 기울였다고 밝혔다.

주요 감액 내역은 ▲The 경기패스 10억원 ▲민주시민교육사업 3억원 ▲청년기본소득 39억원 ▲재정안정화계정 전출금 1464억원 등이다.

앞서 국민의힘은 지난달 29일 기자회견을 통해 도가 제출한 예산안에 대해 강도 높은 ‘현미경 검증’을 예고했었다.

사전에 어떠한 협의 없이 도가 자체적으로 편성한 약 473억원, 22개 사업에 대해서는 제동을 걸었다.

대표적으로 ▲경기도 체육인 기회소득 59억원 ▲아동돌봄공동체 기회소득 6억원 ▲경기도 적합직무 고용지원금 25억원 등이다. 이 사업은 해당 상임위원회에 보고 완료 후 예산이 집행될 수 있도록 ‘조치할 것’이란 부대 의견을 달아 조건부 통과시켰다.

국민의힘은 이번 예산안 합의 과정에서 제안한 정책사업 4건 중 어르신 맞춤형 일자리 연결 박람회 100억원, 고등학교 현장체험학습비(수학여행) 650억원 등 2건의 예산을 확보하는 성과도 이끌어냈다.

김정호 국민의힘 대표의원은 “미래 세대가 떠안을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세수 부족에 시달리는 도 재정을 개선한다는 목표 아래 예산안 심사에 몰두했다”며 “도 예산은 팍팍해진 도민 살림살이를 건전하게 채워나가는 것으로 전환했고, 도교육청 예산은 균등한 교육 기회 보장과 교육의 공공성 확대 부분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