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단체·중기 관계자 만나
'납품대금 연동제' 확산 앞장
'기숙사 임차비 지원' 자격 완화
국힘 도의원 “당적 떠나 칭찬”
▲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가 민생경제를 위해 추진한 '기업인 맞손토크'가 열리는 모습. /사진제공=경기도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가 취임 이후 중소기업이 겪어온 수십 건의 문제를 해결하는 등 굵직한 성과를 남긴 것으로 나타났다. 염 부지사는 22일 사임하는데, 그간 민선 8기 도정 및 도의회 협치의 기반을 마련하는 데 노력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염 부지사는 내년 총선에 출마할 예정이다.

21일 경기도에 따르면 올해 운영된 '기업인 맞손토크'를 통해 총 92건의 의견이 제출됐으며, 이 가운데 75건이 '수용 처리'된 것으로 집계됐다. 80% 넘는 비율이다.

해당 정책은 염 부지사가 주도한 대표적인 업무다. '기업과 기회가 발전한다'는 의미를 축약했으며, 부지사 주재로 경제단체·중소기업 관계자들과 형식없는 논의를 하는 방식이다. 3~11월 사이 동서남북 4개 권역에서 논의의 장이 열렸다. 염 부지사는 현장에 책임있는 관련 부서장을 동행, 즉시 답변하고 해법까지 찾아냈다.

예를 들면 도는 지난 4월 전국 최초로 '납품대금 연동제 지원사업'를 도입한 바 있다. 납품대금 연동제란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면 그 분량을 납품대금에 반영하는 것으로, 관련법상 10월부터 시행하기로 돼있었다.

하지만 도입 이전부터 현장에서는 제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뿐더러, 기업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이 없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맞손토크가 두 차례 열린 3월 이 같은 점을 파악한 염 부지사는 별도 기업인 안내자료를 만들었고, 우수기업에게는 정책자금 금리 혜택이나 지방세 세무조사 유예와 같은 별도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게 개선했다. 남품대금의 10% 이상 차지, 남품대금 1억원 이하의 기준이 5%, 5000만원 이상으로 완화된 것도 현장 목소리를 경청한 결과물이다.

도의 '노동자 기숙사 임차비 지원사업' 역시 맞손토크를 거쳐 대폭 완화됐다. 기존 도 지침은 신청 시 최소 1명 이상의 3년 미만 입사자를 포함해야 하고 근무지·기숙사 소재지를 제한했으나, 조건이 까다롭다는 지적에 모두 삭제했다.

이 밖에 ▲공장 진출입로 분리대 길이 축소 ▲기업 운전·시설 자금 확대와 이자 보전 지원 ▲오존수 신산업 분야 기술 규제 지원 ▲의료기기 인증 전문인력 양성 ▲학운산단 내 119안전센터 조기 착공 ▲여성기업 맞춤형 지원사업 확대 ▲화성 어은일반산업단지 물량 배정 등이 있다.

다수의 기업인들은 도에 “맞손토크 덕에 많은 것이 풀린데다 기업을 도우려는 도의 의지를 느낄 수 있었다”며 감사한 마음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염 부지사는 김동연 지사 공약을 구체화하는 일에도 집중했다.

무려 15만904개의 일자리 창출을 추진했고, 청년 노동자 4만2210명 지역화폐 지원 등 사업을 폈다. 또 공공기관 건물 옥상·주차장을 활용한 신재생 에너지 보급, 도민 온실가스 감축 실천 인센티브 등 RE100(전력 100% 재생에너지화) 정책의 밑그림을 완성한 상태다.

염 부지사는 도의회 여·야와 수시로 소통하면서 공동으로 정책을 끌고 나갈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기도 했다. 그가 선거운동을 미루고 공식 사임 날짜를 22일로 잡은 이유도 도의회 회기가 끝날 때까지 자리를 지키겠다는 의회 존중 의사가 반영됐다.

국민의힘 한 도의원은 “항상 낮은 자세로 목소리를 듣고, 일도 열심히 하는 모습에 많은 신뢰를 얻었다. 당적을 떠나 칭찬할만 하다”고 전했다.

3선 수원시장과 정당 역사상 첫 최고위원 등을 지낸 염 부지사는 23일 출판기념회를 시작으로 본격 선거 채비에 나선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