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대중교통 2차 정책 토론회
인천·서울·경기 3개 시도
요금지원 정책 공동 연구 키로
▲ 21일 인천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열린 '대중교통 운영시스템 효율화 방안 모색을 위한 대중교통 2차 정책 토론회'에서 수도권 지역 대중교통 통합운영 체계 논의가 이뤄졌다.

인천·서울·경기 3개 시도가 K-패스, 기후동행카드, The 경기 패스 등 '요금지원' 정책을 함께 연구하기로 했다. 수도권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보고,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효율적인 요금지원 정책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인천시 시정혁신단 주관으로 21일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대중교통 운영시스템 효율화 방안 모색을 위한 대중교통 2차 정책 토론회'를 진행했다.

이번 토론회는 서울·인천·경기의 대중교통 통합운영 체계 구축을 공론화하는 과정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최근 인천시가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 사업에 참여 의사를 밝히면서, 공동생활권인 경기도까지 포괄하는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운영' 체계에 대한 논의가 가속화되고 있다.

그동안 정부 재정을 버스 업체에 투입하는 준공영제 교통 복지가 이뤄졌다면, 이제는 시민들한테 직접 재정이 지원되는 형태로 대중교통 정책이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발제자로 나선 조응래 전 경기연구원 부원장은 수도권이 하나의 교통생활권으로 묶여 있는 만큼 광역교통체계의 확충과 효과적인 연계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인천이 광역 교통 관련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의 갈등 조정 기능이 강화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인천, 서울, 경기 등 수도권 3개 지자체 국장급 실무회의도 적극적으로 활용돼야 한다.

최근 국장급 회의에서 기후동행카드, K 패스, The 경기 패스 등 요금지원 정책에 대한 공동 연구용역을 내년부터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김준성 시 교통국장은 “3개 시도가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그걸 계기로 시민들에 좋은 정책을 마련했으면 한다”라며 “이를 위해 교통 요금 지원 정책 관련 공동 연구 용역을 진행하기로 국장급 회의 때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서울시 협조가 이제 이뤄져서 광역교통 데이터를 받아 분석하려고 준비 중”이라며 “우리에게 맞는 기준안을 만들어서 발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승민 경기도 광역교통정책과 첨단교통팀장은 “용역을 통행 기후동행카드와 K 패스 등의 정산 방식이 다른데 두 방식의 장단점을 살피고, 어떤 방식이 합리적일지 고민해보려고 한다”라며 “이밖에 다른 제3의 대안이 있는지도 검토할 예정이다.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보고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며, 내년 상반기 안에는 마무리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글·사진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