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청사진, 더 나아질 내일을 위해
미래교육과정 운영·지역 자율예산 확대·공유학교 본격 추진 골자
▲ 20일 경기도교육청에서 열린 '2024 경기교육 기본계획 수립' 기자회견에서 서혜정(가운데) 정책기획관이 내년도 경기교육기본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20일 경기도교육청에서 열린 '2024 경기교육 기본계획 수립' 기자회견에서 서혜정(가운데) 정책기획관이 내년도 경기교육기본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이 2024년도 5대 정책 방향과 중점 추진 정책을 담은 '2024 경기교육 기본계획과 주요 업무 계획'을 발표했다.

20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내도 경기교육 기본계획은 경기미래교육과정 운영, 지역 자율예산 확대·편성, 31개 시·군 경기공유학교 본격 추진이 주요 골자다. 차별 없는 영유아 교육·돌봄 서비스 제공을 위해 유보통합 기반 마련, 학교자율과제 실행과정 컨설팅을 통한 학교자율역량 강화, 인재개발국 신설로 교육 공동체 미래역량 강화에 박차를 가한다.

저경력 교사 지원, 권리와 책임의 균형, 학부모 교육 확대 등 내용을 담은 교육활동 보호 종합대책 추진단을 본격적으로 가동하고 가정 연계 인성교육도 확대한다.

학교업무 효율화 시스템을 구축해 교육활동 중심 행정을 지원한다.

▲ 20일 도교유청에서 열린 경기교육기본계획 수립 기자회견 모습. /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도교육청은 이를 위해 5대 정책 방향, 14개 주요 과제, 36개 세부과제를 제시했다. 도교육청은 ▲미래를 열어갑니다 ▲역량을 키워갑니다 ▲교육공동체가 함께 성장합니다 ▲모두의 안전을 살핍니다 ▲학교 중심 행정으로 지원합니다 등 5대 정책은 기존대로 유지한다. 다만 정책 추진 상황과 변화에 따라 과제 간 재구조화 과정을 거쳐 추진 동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도교육청은 경기공유학교 운영, 유보통합 추진 체계 구축 및 운영, 질문과 탐구중심 수업 운영, 가정 연계 인성교육 강화 등은 새롭게 추가했다.

경기공유학교는 올해 6개 교육지원청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했다. 내년에는 도내 각 교육지원청에서 공유학교 운영을 시작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과거에는 도교육청에서 정책을 만들어 지역에 내리고 지역에서는 도교육청이 추진하는 형태로 정책이 이뤄졌다”며 “이제는 각 시·군마다 여건과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교육지원청이 중심이 돼서 지역 여건과 상황이 맞는 경기공유학교를 운영하게 된다"고 말했다. 교육지원청별로 7∼9억원 사이의 예산이 편성돼 있다.

보건복지부가 관장하는 영유아 보육에 관한 사무를 교육부로 이관하는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이 통과되면서 경기도도 내년에 유보통합 관련 사업도 확대된다. 아직 유보통합 관련 조례가 만들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경기도교육청과 경기도는 유보통합추진단 구성을 논의 중이다.

도교육청은 관련 조례 신설과 함께 유보통합 실천학교를 운영하고, 사례발굴을 위한 준비 작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올해 추진했던 어린이집 급식비 지원 사업은 내년에도 이어진다.

가정 연계 인성교육도 내년에 방향성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부모가 참여하는 인성 교육 관련 조례안을 경기도의회와 논의하고 있다”며 “집에서부터 학부모와 함께 하는 가정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학부모도 학교와 협력할 수 있는 관계 설정을 해 나갈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기존 '교육사각지대 학생 지원'은 학생 개별 교육지원체 초점을 두고 '맞춤형 교육지원'으로 강화한다. 맞춤형 교육지원은 현장 중심 특수교육 지원체계 강화, 다문화학생 체계적 지원 확대 등이 담겼다. 도교육청은 교육 복지 차원에서 바라보던 특수교육과 다문화 학생 지원을 성장의 관점으로 전환해 살피겠다는 의미라고 덧붙였다. 같은 다문화 학생이라고 해도 중도입국 자녀들은 언어에 어려움을 겪지만, 한국에서 태어난 다문화 학생들은 언어 외에 다른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도교육청 서혜정 정책기획관은 “2024 경기교육은 교육과정 운영의 충실이라는 본질을 수행하도록 하겠다”며 “학교 자율 역량을 키워 학교 구성원의 자율성을 확대하고 지역 교육협력을 강화해 지속가능한 경기미래교육을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글·사진 이원근 기자 lwg11@incheonilbo.com

※ 본 글은 경기도교육청으로부터 자료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기사
[미래교육의 중심 새로운 경기교육] 지역 공동체와 함께하는 '경기이룸학교' 경기이룸학교는 지역 교육공동체와 함께 학교 안과 밖의 자원을 연결해 학생의 자율적 도전과 균형 있는 성장을 지원하는 학교 밖 교육활동이다. 경기이룸학교는 경기공유학교의 유형 중 하나다. 경기이룸학교는 학생의 자율적 도전을 통한 삶의 주체성 강화, 민·관·학 협력을 통한 학생의 균형 있는 성장 도모, 지역 교육생태계 확장을 통한 학생의 미래 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가평 '아이스크린' 경기이룸학교가평영상문화연구소에서 운영하는 아이스크린은 영화와 영상미디어 제작에 관한 내용을 배우는 이룸학교다. 가평군에는 영화와 영 [미래교육의 중심 새로운 경기교육] 임태희 교육감, 출입기자단 공동 인터뷰 “교육공동체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위해 더 세심한 정책을 펼치겠습니다.”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27일 경기도교육청 출입기자단 공동 인터뷰에서 올 한 해 경기도교육청이 추진한 정책과 사업을 소개하고 내년 경기교육의 방향을 소개했다.올해는 서울 서이초, 의정부 호원초 교사 사건 등이 부각되면서 그 어느 해보다도 교육활동 보호에 대한 목소리가 컸다. 도교육청도 올해 이같은 목소리에 부응해 교사의 정당한 교육활동 보호를 위해 '교육활동 보호 강화 종합대책'을 추진하고 있다.임 교육감은 “올해는 누가 뭐래도 서이초 선생님 사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