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협의체 구성 1년 만에 성과…이전 사업 재원은 ‘고민’

 

▲ 포천시와 국방부가 옛 6군단 부지를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이전하는 데 합의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제공=포천시

국방부가 69년간 무상으로 사용했던 옛 6군단 부지를 포천시민들에게 되돌려준다.

포천시는 18일 국방부와 6군단 부지반환을 위한 4차 상생협의회를 통해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이전하는데 뜻을 모았다.

6군단은 휴전 직후인 지난 1954년 5월 창설해 자작동 일원 89만7982㎡(약 27만 평)에 주둔한 뒤 지난해 11월 해체됐다.

전체면적은 국방부 땅(국유지)이 63만3207㎡(19만평)로 70%를 차지한다. 나머지 미사용 터 7만7733㎡(약 2만평)를 포함해 26만4775㎡(8만평)는 포천시 소유다.

앞서 시는 6군단 내 포천시 땅을 되돌려 줄 것과 함께 국방부 땅도 국가안보를 위해 희생한 만큼 포천시민의 품으로 돌려달라고 요구했다.

이를 계기로 지난 2022년 11월 국방부와 상생협의회 협약을 체결한 뒤 옛 6군단 부지 반환을 놓고 국방부와 의견을 나눴다.

시와 국방부는 3차례에 걸쳐 진행된 상생협의회를 통해 국방부 땅에 대해 기부 대 양여 방식을 놓고 구체적인 협의에 들어갔다.

상생협의회와 연구용역을 통해 민군 상생 방안을 마련하는 등 성과를 냈다. 6군단 부지가 포천시민 품에 돌아오기까지 69년이 걸렸다.

시는 국방부와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이전을 결정한 만큼 조만간 군사시설 이전 협의요청서를 국방부에 보낼 계획이다.

국방부가 승인해주면 옛 6군단 부지 이전사업은 속도를 낼 예정이다.

시는 이곳에 기회발전 특구로 지정받아 첨단 국방 드론 산업도시로 도약하겠다는 원대한 비전을 세웠다.

이를 통해 인구감소와 지역소멸 위기를 타개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문제는 이전사업에 따른 재원이다. 시는 아직 구체적인 방안은 제시하지 않았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지난 70년 넘는 세월 동안 목숨을 담보로 한 포천시민의 희생에 포천시와 국방부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나아가 포천시의 기회발전 특구 지정 및 민군 상생복합타운도 유치될 수 있도록 국방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포천=이광덕기자 kd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