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정철 '대동법, 조선 최고의 개혁'

조선 시대 최대, 최고의 개혁 정책이었던 대동법을 다룬 <대동법, 조선 최고의 개혁>은 저자 이정철의 개혁-경세론 삼부작 중 제1권에 해당하는 책이다. 나머지 두 권은 선조 연간에 벌어진 사림의 동서 분당을 분석하여 도덕주의 정치의 폐해를 살펴본 <왜 선한 지식인이 나쁜 정치를 할까>와 시대적 요구로 발생했던 권력 이동 현상을 분석해서 전환기에는 항상 개혁 요구가 선행했었다는 사실을 규명한 <권력 이동으로 보는 한국사>이다.

저자는 <조선왕조실록>, <비변사등록>, <승정원일기> 등의 공식 사료뿐만 아니라 당대의 인물들이 남긴 문집을 세밀하게 분석하여 대동법의 성립 과정을 들여다보았다. 대동법은 임란과 양대 호란을 겪어 황폐해진 17세기 초 중반, 광해군부터 현종에 이르는 시대에 왕들과 산림들 그리고 재정을 맡은 관료 간의 치열한 논쟁 끝에 실시된 정책이다. 이 저작을 통해 우리는 대동법이 성립하게 된 역사적 사실의 전후 관계뿐만 아니라 재정 운영 전반과 국가 운영 체제까지도 엿볼 수 있다.

조선 시대 관료와 식자들은 '가난은 임금님도 못 구한다'고 한탄하기보다는 '이식위천(以食爲天)', 즉 '백성은 먹는 것을 하늘로 삼는다'는 말로 민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한다. 사람들의 통념과 다르게 유교적 민본주의에 입각한 “조선의 지배층은 백성의 민생을 책임지려고 하지 않는 국가는 나라라 할 수 없고, 백성들이 사람답게 살도록 하는 것이 글 배우고 벼슬하는 사람들의 임무”라고 여겼다.

조선은 토지에 대한 전세와 공물로 세금을 걷고 행정을 운용했다. 공물은 백성들의 납부 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가구별로 부과되었으며, 현물로만 납부하도록 정해졌다. 그러나 백성들이 어렵게 납부한 공물이 적합한가를 판정하는 행정절차에서부터 부패(방납)가 만연하였다. 이미 민생고에 지쳐 있던 백성들은 불공정한 납부 기준과 방납 과정의 부패, 공납 담당 관료들의 학정을 더는 견뎌낼 수 없어 크게 반발했고, 민심 이반에 놀란 일부 지방에서는 부과 기준을 백성들이 소유한 전결(田結)로, 공물도 쌀이나 면포 납부로 완화하여 원성을 달래려 했다. 요컨대 정부의 미흡한 제도적 장치를 사회적 관행의 명목으로 개선을 시도한 것이며, 그 뜻을 이어받은 관료들이 대동법이라는 제도로 정착시킨 셈이다.

임란과 호란을 겪은 17세기 조선의 백성들은 피폐해진 민생고에 시달리고 있었다. 체제의 위기가 닥쳐올 때 개혁의 요구가 있었다는 저자의 통찰처럼 조선의 정책담당자들은 유교적 민본주의 이념을 대동법에 담아 민생문제를 해결해 나가고자 했다. 저자는 대동법 논쟁이 당시에만 해당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국가를 경제적으로 규정하면, 그것은 결국 세금과 민생의 문제로 귀결된다. 이것은 정부가 어떤 기준으로 누구에게 얼마만큼 세금을 걷어, 누구를 위해서 어디에 얼마만큼 쓰느냐… 우리 삶의 인프라에 해당하는 교육, 의료, 실업, 혹은 노후 문제 등을 우리의 생활비로써 충당할 것인가 아니면 세금으로 집행할 것인가의 문제다. 세금과 민생이 만들어 내는 모습이야말로 바로 특정 시기, 특정 국가의 맨얼굴이라고 할 수 있다.”

/이효준 월급쟁이 서평가



관련기사
[50대의 서가] 존 르 카레의 첩보 소설들 2020년 타계한 영국의 작가 존 르 카레는 생전 마지막으로 출간한 소설 <에이전트 러너>에서 “전체보다 한 사람이, 국가보다 개인이 중요하다”며 브렉시트라는 위기에 유동하던 모국 사회에 대해 마지막 충고를 남겼다. 또한 소련이 좌초하기 직전의 작품 <러시아 하우스>에서는 주인공의 입을 빌려 “진정 조국을 사랑한다면 조국을 배반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 경구들을 통해 작가가 가졌던 문제의식을 유추할 수 있다.작가의 소설 속 주인공들은 임무 수행을 하며 신분이 발각될지도 모른다는 위험에 은퇴한 후에도 정착하지 못하며 항상 유동하는 [50대의 서가] 에릭 R. 도즈 '불안의 시대 이교도와 기독교인' 이 책은 에릭 R. 도즈가 “아우렐리우스부터 콘스탄티누스 시대까지의 종교적 경험”이라는 주제로 진행한 네 개의 강연을 엮은 책이다. 도즈는 변화의 시대에 접어든 서구 고대 후기 사람들이 다양하고 극단적인 불안의 양태를 보였으며, 이를 대처하기 위한 종교적·철학적 방안들이 혼재했었음을 논증했다.이 책은 '로마의 평화'가 저물기 시작한 아우렐리우스 황제의 즉위부터 기독교를 공인한 콘스탄티누스 대제 개종까지의 시기를 다루고 있다. 공화정을 황제정으로 탈바꿈시켰던 아우구스투스의 후임 황제들은 난잡한 정치로 로마제국을 혼란에 [50대의 서가] 존 밀턴 '실낙원' <실낙원>은 17세기 영국의 정치가이자 시인이었던 존 밀턴의 서사시이다. 훗날 밀턴의 부인은 '뮤즈'가 밤마다 찾아와 그에게 시적 영감을 주었다는 술회를 남겼다. 실제로 이 서사시는 뮤즈에게 노래해 달라는 요청으로 시작한다. “인간이 한 처음 하느님을 거역하고 죽음에 이르는 금단의 나무 열매를 맛봄으로써 죽음과 온갖 재앙이 세상에 들어왔고 에덴까지 잃게 되었으니, 이윽고 한 위대한 분이 우리를 회복시켜 복된 자리를 도로 얻게 하셨으니, 노래하라 이것을, 하늘의 뮤즈여.”밀턴은 어려서부터 까만 밤을 하얗게 지새우며 독서 [50대의 서가] 커크 W.라슨 '전통, 조약, 장사' 커크 W. 라슨은 19세기 말 개항했던 조선과 청나라에서 벌어진 정치, 외교, 경제 현안을 추적한 자신의 박사 학위 논문을 다듬어 출판하였다. 조선 안팎에서 벌어진 청일을 비롯한 서구 열강 간의 외교적 암투뿐만 아니라, 조선의 관료와 각국의 외교관들 그리고 상인들 사이에 벌어졌던 여러 갈등이 소개되어 있는데, 특히 인천 개항장 곳곳에서 벌어진 사건들도 기술되어 있어, 인천에서 태어나 살고 있는 사람으로서 매우 반가웠던 책이었다.저자는 저명한 역사학자 페어뱅크가 주장하여 일반적인 견해로 확립된 '중화적 세계 질서'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