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수현 양주시장 민선 8기 핵심공약, 인근 지자체 5곳 참여
건립 추진위 발족에 후보지 ‘방성1리’ 결정까지 ‘탄탄대로’
▲ 양주시가 민선 8기 핵심공약으로 추진한 공동형 종합장사시설 건립에 포천시가 뒤늦게 참여 의사를 밝혔다. 사진은 지난 9월 양주·의정부·남양주·구리·동두천시가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모습. /인천일보 DB

양주시가 추진 중인 공동형 종합장사시설(화장장) 건립에 포천시도 참여 의사를 밝혔다.

앞서 포천시는 지난 7월 양주시가 공동형 화장장 건립에 참여할지를 물었을 때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견을 냈다.

하지만 뒤늦게 입장을 바꿔 최근 양주시에 참여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 양주시도 흔쾌히 받아들였다.

이로써 공동형 화장장 건립에 참여하는 지자체는 양주시를 포함해 의정부·남양주·구리·동두천·포천시 등 6곳으로 늘었다.

공동형 화장장 건립은 강수현 양주시장의 민선 8기 핵심공약이다. 과거 화장장 건립 문제로 몇 차례 실패했지만, 이대로는 안 된다고 판단한 것이다.

그동안 화장장은 혐오시설로 낙인이 찍혀 지자체장이 화장장 건립을 추진했다가 주민들의 강력한 반대로 된서리를 맞는 사례가 많았다.

실제 포천시는 지난 2013년 화장장 건립을 추진했다가 지역 주민과 시의회가 반대해 백지화했다. 양주시도 마찬가지였다.

지난 2013년 11월 시의회가 가칭 경기 동북부 공동장사시설 건의문을 채택했을 때 예정지 인근 주민들의 반발이 거셌다. 결국 없던 일이 됐다.

그 뒤 지난 2016년에는 한 민간회사가 회암동 일대에 광역화장장 건립을 추진했다가 혐오시설이라는 반발 여론이 일면서 무산된 바 있다.

가평군도 지난 2020년 남양주·포천·구리시 등과 함께 사업을 추진했지만, “실패했다. 이런 이유로 지자체장은 화장장 건립에 난색을 보였다.

그러나 강수현 양주시장은 달랐다. 화장장 건립에 속도를 냈다. 지난 6월 주민대표, 장사 관련 전문가 등 20명으로 구성된 추진위원회를 발족했다.

추진위는 곧바로 용인시와 화성시에 있는 종합장사시설을 둘러봤다.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도 듣고, 주민설명회도 열었다.

의정부·남양주·구리·동두천시 등도 양주 공동형 화장장 건립에 뜻을 함께 했다. 사업비는 서로 분담하는 조건이다.

공동형 화장장은 50만㎡ 규모에 화장시설, 봉안시설, 자연장지, 장례식장 등을 갖출 계획이다. 총사업비는 약 2000억원으로 추산했다.

시는 지난 8월 화장장이 들어설 부지를 공개 모집했다. 그랬더니 광적면 비암1리, 백석읍 방성1리, 회천1동 봉양 2통 등 6곳이 유치신청서를 냈다.

추진위는 유치신청서를 낸 현장을 둘러본 뒤 3곳을 선정해 지난 13일 최종 심의를 진행했다. 방성1리(83만㎡)가 87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후보지로 결정됐다.

추진위 발족에 이어 후보지 결정까지 6개월밖에 걸리지 않았다. 방성1리는 100억 원대 기금사업과 장사시설 내 수익시설 운영권 등 혜택이 주어진다.

주변 지역에는 150억원 이내 기금사업과 화장 수수료 면제, 해당 백석읍에는 150억원 이내 기금사업 특혜가 제공된다.

해당 부지는 불곡산과 도락산 구릉지 안쪽 7부 능선에 있어 사방이 산으로 가려져 있다. 주변에 민가도 없어 최적의 입지 조건을 갖췄다.

시는 내년부터 기본구상 및 타당성 조사 용역과 지방재정투자심사 등 행정절차를 거쳐 2026년쯤 착공해 2028년 완공을 목표로 한다.

이와 함께 공동형 화장장 건립에 참여하는 지자체와 사업비 분담 협약 체결도 진행할 예정이다.

시는 공동형 화장장이 건립되면 화장 예약의 어려움, 비싼 화장 수수료 등 원정 화장에 따른 시간적·경제적 불편이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시민들의 관심이 컸다. 공모 과정에서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었고, 소중한 의견을 사업계획에 최대한 반영했다”며 “단순한 장사시설을 넘어 양주시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공동형 화장장 건립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양주=이광덕기자 kd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