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산업 활성화·성장 동력 강조
▲ 11일 오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광교홀에서 '경기국제공항의 비전 및 추진방안 모색' 이란 주제로 열린 '2023 경기국제공항 비전 포럼'에서 참석한 패널들이 토론을 펼치고 있다. /김철빈기자@incheonilbo.com

경기도가 민선 8기 역점 사업인 경기국제공항 유치와 관련, 당위성과 장래 등을 모색하기 위한 논의의 장을 열었다. 학계·정치권·경제단체·도민 등이 함께한 자리다.

▶관련기사 : [2023 경기국제공항 비전포럼] “경기국제공항 건설 맞춰 배후도시·교통망 개발을”

경기도는 11일 오후 2시 수원 광교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광교홀에서 '2023 경기국제공항 비전 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은 우선 최정윤 아주대 교수의 '경기국제공항의 나아갈 길'이란 주제 발표로 시작했다. 이어 이헌수 한국항공대 교수를 좌장으로 항공·물류산업·도시·갈등관리 등 분야 전문가 5명이 뜨거운 토론을 벌였다.

토론 내용은 크게 ▲글로벌 경인광역경제권과 경기국제공항 추진방향(최정철 인하대 교수) ▲경기도 항공 물류 활성화 방안(최동현 중앙대 교수) ▲신수도권 성장과 거점연계형 국토관리(김현수 단국대 교수) ▲경기국제공항에 대한 도민참여 기반의 상향식 비전 설정의 중요성(심준섭 중앙대 교수) ▲공항의 경제적 순기능(권진우 경기연구원 연구위원) 등이다.

전문가들은 국내 항공 수요의 증가, 산업 활성화, 지역 성장동력의 측면에서 경기국제공항이 건설돼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또 도민을 대상으로 한 정책 참여 및 사회적 공론화 도입 등으로 갈등을 해소하며 접근해야 할 필요성에도 의견이 집중됐다.

이날 현장에는 경기국제공항에 관심을 둔 도민과 기업인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의 김영진 국회의원(수원시병), 김태형 경기도의원(화성5), 서석홍 경기도상공회의소연합회장 등 주요 인사가 참여했다. 약 100명의 인원이 모였다. 도에서는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 한현수 경기국제공항 추진단장 등이 참석해 주요 의견을 파악했다.

김영진 의원은 “대한민국은 세계 메모리 반도체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데, 생산액의 78%가 경기도에 집중됐다. 경기국제공항이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서석홍 회장도 재계의 관점에서 목소리 냈다. 그는 “국제공항 유치는 인구 증가와 경제 성장, 물류 수요 증가로 봐 적격하다”며 “다만 적지 않은 비용이 투입되는 사업이기에 성공을 위해 세밀하게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도는 오는 20일 오전 10시 국회에서 연달아 토론회를 개최할 방침이다. 지난달 23일에는 이례적으로 국제공항 찬·반 시민단체가 참석한 가운데, 전문가 세미나를 열었다. 도는 내년 8월까지 입지와 경제성 등을 분석하는 연구용역도 진행 중이다.

국토교통부는 경기국제공항에 대해 지난해 국회가 의결한 사전타당성 연구용역 비용 2억원을 집행하지 않고 '불용 처리'하기로 했다. 경기국제공항은 앞서 공항개발 최상위 국가계획인 '제6차 공항종합개발계획(2021~2025)'에 '여건 변화에 따라 중장기적으로 강구한다'는 조건으로 반영됐다. 그러나 국토부는 수년째 갈등이 있다는 이유로 직접 조사와 연구에는 나서지 않고 있다. 국제공항 건설은 세계적으로도 늘 갈등이 존재하는 현안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도는 공론화와 정치권 협력 등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풀어가고 있다. 도는 추후 객관적인 정보를 취합, 정부에 재차 검토를 건의할 계획이다.

염 부지사는 “경기도는 반도체 산업의 비약적 발전이 예측되고, 첨단 산업의 성장으로 항공 화물 대책이 시급하다”며 “도가 이에 대해 긴밀한 검증을 거쳐 도민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2023 경기국제공항 비전포럼] “경기국제공항 건설 맞춰 배후도시·교통망 개발을” “경기남부국제공항 건설과 함께 배후도시 개발, 교통망 구축 등을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11일 열린 '2023 경기국제공항 비전포럼' 토론회에서 이 같은 주장이 잇따라 제기됐다. 제대로 성공한 국제공항은 체계적인 인프라가 동반돼야 한다는 취지에서다.토론회에 참가한 전문가들은 다른 지역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관련 산업들을 유치하기 위한 노력과 도로, 철도를 설치하는 등 배후도시를 개발하는 게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최정윤 아주대학교 연구교수는 발제를 통해 “전국 산업단지의 25%가 남부에 있는 만큼 국제공항이 있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