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천시청 전경. /인천일보 DB
▲ 부천시청 전경. /인천일보 DB

부천시가 보건복지부 주관 2023년 의료급여사업 평가에서 전국 226개 시·군·구 중 2위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의료급여사업은 생활이 어려운 사람에게 발생하는 질병·부상·출산에 대해 진찰·검사·치료 등 의료급여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부천시는 1만7716명의 의료급여수급자에게 지원하고 있다.

이번 평가에서는 부당이득금 징수율, 의료급여 사례관리, 장기입원자 관리, 의료급여 재정관리 적정성, 지자체 특화사업 등 의료급여사업 전반에 대해 15개 항목을 평가해 우수 지자체 18곳이 선정됐다.

부천시는 '스스로 건강관리' 특화사업을 통해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안전하게 집에서 할 수 있는 '스스로 건강체조' 운동법과 '건강관리일지'에 건강 상태 등을 기록하여 시민들이 꾸준히 운동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한 고혈압·당뇨병 예방법 등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여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도모했다.

아울러 시는 재가 의료급여 시범사업으로 장기입원자 중 퇴원이 가능한 수급자에 대하여 식사·돌봄·이동 서비스 지원 및 '케어 안심주택' 등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대상자가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특히 불필요한 장기 입원을 줄이고 적정 의료 이용 유도를 통해 의료재정을 절감하는 등 다양한 노력의 성과를 거둔 점이 높이 평가됐다.

/김주용기자 mir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