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11일 '경기국제공항 비전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경기국제공항 유치 및 건설에 앞서 중요한 정보를 모으고 건설 방향을 설정하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그런 만큼 공전을 거듭하는 경기국제공항 건설에 보탬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 관련 정책 마련에도 기여 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원군공항 이전 문제와 맞물려 국제공항 건설이 정체를 거듭하고 있는 만큼 이번 포럼을 통해 다양한 의견과 대안들이 나오길 바란다.

경기국제공항 건설은 민선 8기 출범과 동시에 경기지사 선거공약으로 잠시 논의가 활발해 지는듯했으나 여전히 제자리를 맴돌았다. 수원 화성 지역 갈등 원인 중 하나인 군공항 이전에 대한 해결책이 없어서였다. 이런 상황에서 열리는 경기국제공항 공론화 정책은 의미가 크다.

물론 공론화를 위한 경기도의 노력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최근만 하더라도 지난달 23일 이례적으로 국제공항 찬반 시민단체가 참석, 의견을 나누는 전문가 세미나를 열기도 했다. 지역갈등 해소를 통한 공항 건설을 앞당기려는 노력으로 평가돼 좋은 반응을 얻었다.

도는 오는 20일에도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국회 토론회'를 연다. 여기서도 역시 미래 신성장 동력과 첨단산업 등과 연계된 '공항 경제권 구축'이라는 밑그림을 구상할 예정이다. 토론회에는 관련 국회의원들과 공동으로 개최하는 것으로 되어 있으나 사실상 김동연 지사의 요청에 의한 것이다.

김지사는 현재 국제공항 건설과 관련해서 공론화를 최우선시하고 있다. 그래야 수원 화성 간 갈등도 봉합될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경기도 의회가 군공항 이전을 국제공항 유치를 전제로 하지 않겠다는 취지의 조례안 마련도 김지사의 의중과 무관치 않다. 최근 시작된 타당성 연구용역에 '국민적 공감대 형성' 과업이 포함된 것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간과하지 말아야 할 부분은 분명히 있다. 공론화의 장에 군공항이전에 상반된 의견을 내놓는 수원과 화성시의 갈등 해소를 위한 대안도 포함되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지난 13일 '수원군공항 이전 및 경기남부통합국제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안'을 대표 발의, 갈등이 깊어져 더 그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