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동희 경기본사 사회2부 부국장.
▲ 이동희 경기본사 사회2부 부국장

안양천은 수도권 시민들이 매일 아침·저녁 생계를 위해 건너는 곳이다.

경기, 서울지역 지자체들이 안양천 명소화·고도화 사업 추진을 위해 행정협의회(이하 협의회)를 꾸려 운영해 눈길을 끌고 있다.

협의회는 경기 광명·군포·의왕·안양시와 서울 구로·금천·영등포·양천구 등 안양천과 이웃한 8개 지자체가 참여해 2021년 8월 31일 공식 출범했다.

협의회는 안양천 명소화·고도화 협약을 한 뒤 기본 계획 수립 용역, 지방 정원 지정 및 조성계획(안) 주민 공청회, 지방 정원 조성 예정지 신청 승인 등을 위해 한목소리를 냈다.

협의회는 산림청이 지정한 '안양천 지방정원'(면적 39만7520㎡, 총연장 28.8㎞ 규모)을 만드는 데 힘을 합친다. 또 각 지자체의 사업 사례를 공유하고 지방 정원 사업비(국비) 확보와 공동사업 발굴, 하천 수질향상 및 준설, 주민 참여 방안 등에 대해도 깊이 있게 논의하고 있다.

안양천이 수도권 시민의 여가·휴식 공간으로 탈바꿈할 것으로 기대되는 대목이다. 이처럼 안양천 명소화·고도화 사업은 수도권 지자체들이 뭉쳐 추진하는 상생협력 모델이다.

협의회는 한 발짝 더 나가 안양천 지방 정원 조성 사업 등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연대와 협력을 통해 지방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싶다.

협의회의 상생협력 모델은 전국을 들썩이게 하는 이른바 '메가시티' 논란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띠고 있다.

서울은 이미 '메가시티'다. 지방은 소멸위기에 직면해 있다. 3분기 합계출산율은 0.70명으로 1년 전보다 0.10명 줄었다. 경기, 서울 지역 지자체들의 상생 협력 모델은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이라는 측면에서 눈여겨 볼만 하다.

/이동희 경기본사 사회2부 부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