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도 분구' 공약하며 등원
의견 수렴차 관련 회의 참석
“신청사 건설 비용 적극 요청”

지난해 '메가시티' 화두 던져
“행정구역 개편 후 공론화 필요”
▲ 신성영 시의원이 최근 인천시에서 열린 애인토론회에 참석해 시민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의회

인천공항을 품고 있는 인천 중구 영종도의 분구 논의가 최근 수면 위로 올라왔지만, 지역에서는 오래된 이야기다.

지난해 6·1 전국동시지방선거 당시 선거를 준비하던 신성영(국, 중구2) 시의원은 공약으로 '영종 자치구 추진'을 내걸기도 했다. 그는 의원이 되자마자 첫 활동으로 '시의회 행정구역 개편 특별위원회 구성'을 추진했지만 본회의에서 보류됐다.

그런데도 신 의원은 행정안전위원회에서 행정국 업무보고를 통해 행정체제 개편을 지속해서 챙겨오고 있다.

신성영 의원은 “영종도의 자치구 논의는 제가 후보 시절에도 가장 중요한 지역 현안이었다”라며 “의원이 된 이후 주민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나서서 준비했지만, 아쉽게도 특위 구성이 안 됐다. 현재 집행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안에 힘을 보태고 있다”고 밝혔다.

 

▲인천시의 행정체제 개편 적극 도와

신성영 의원은 인천시의 행정체제 개편에 적극적으로 나서서 돕고 있다. 중구에서 열리는 회의에 모두 참석해 행정체제 개편에 대한 의견을 경청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그는 “행정체제개편 시민소통협의체 회의에 참석해 행정체제 개편에 힘을 보태왔다”라며 “특히 상대적 낙후 지역인 영종·용유·무의 지역과 중구 원도심의 이야기를 꼼꼼히 듣고, 집행부와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 법률안은 국무회의를 통과하고, 국회에 제출됐다. 앞으로 국회 소관 상임위원회 심사와 본회의 심사·의결 절차를 거친 뒤 공포하면 법률로 확정된다.

신 의원은 법안이 통과된 이후 준비돼야 할 행정시스템에 대해서도 고민하고 있다.

그는 “영종구 신청사 건설을 위해 지방교부금 조정 방식을 통해 부지 매입비용, 건설 비용 등을 적극적으로 시에 요청할 계획”이라며 “특히 기초지자체 신설에 필요한 수많은 행정 기관의 신설을 챙겨 구민들의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시의회에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행정체제 그다음은, '메가시티'

“인천·서울·경기 메가시티에 대한 얘기들을 시장님께서 알고 계실 겁니다. 이런 논의가 나오는 것은 인천의 경쟁력을 그만큼 높이자라는 당위성에서 나오는 건데요.”

지난해 9월 인천시의회 제281회 2차 본회의에서 첫 번째 시정 질문으로 신성영 의원이 던진 질문이다. 신 의원은 9호선과 연관 지어 철도 등 도시기반시설이 광역화 되는 현시점에서 인천이 메가시티로 나아가는 길목에 놓였다는 취지로 이야기를 꺼낸 것이다.

1년이 지난 지금 '메가시티'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다 못해 뜨겁다. 국민의힘은 김포 등의 서울 편입을 당론으로 정하면서 수도권 지역 최대 이슈가 됐다.

신 의원은 '서울 메가시티'와 함께 과거부터 나왔던 '인천 메가시티'에 대해 적극적으로 피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성영 의원은 “서울 메가시티는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과 동일한 행정 절차를 거쳐야 하는 상황으로 대상 지역과 규모가 다른 뿐 같은 행정이라 할 수 있다”라며 “인천이 경쟁력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행정구역 개편이 완료된 후 인천 메가시티에 대해 공론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시의원이 주목하는 우리 동네 현안] 이단비 의원(부평3) 인천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는 이단비(국·부평3) 의원은 지역 주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오늘도 분주하다.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민원도 챙기는 그의 꼼꼼함이 오랫동안 이어져 온 주민 불편 해소에 도움이 되고 있다.이단비 의원은 최근 십정동에 있는 '동암 굴다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섰다. 동암 굴다리는 수십 년 전에 만들어져 시설물이 노후화됐을 뿐 아니라 집중호우 발생하는 날이면 상습적으로 침수되곤 한다. ▲툭 하면 잠기는 동암 굴다리, 안전등급 'D'올해 7월 동암 굴다리는